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옥상녹화 A to Z] 정원이와 알아보는 옥상녹화의 모든 것(6) 옥상녹화설계를 위한 지식들
  • 에코스케이프 2016년 06월

KIM1.JPG

천리포수목원의 목련

 

KIM3.JPG
천리포수목원의 목련

 

정원 어느덧 6월입니다. 정말 화려했던 꽃들의 계절이 지나가서 아쉽습니다. 역시 꽃은 4~5월이 제일 화려하죠? 꽃이 화려한 5월이 가정의 달이라 여행하기 좋은 시기인데 팀장님은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셨나요?

 

팀장 조경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봄이 가장 바쁜 시기인지라 가정에 충실하기 쉽지는 않네요. 가족들과는 다녀오지를 못했습니다. 지난 4월에 행사가 있어 12일로 천리포수목원에 다녀왔답니다. 천리포수목원에는 정말 근사한 한옥으로 된 숙소도 있고 4월에는 특히 목련이 아름답죠. 정원 양은 천리포수목원에 가본 적이 있나요?

 

정원 아쉽게도 가보지 못했습니다. 천리포수목원은 어떤 곳인가요? 목련은 보통 4월 초에 반짝 화려했다가지는 꽃이 아닌가요?

 

팀장 많은 사연과 특징이 있는 수목원입니다. 수목원의 역사에 대해서는 다음에 알려 주기로 하고 천리포수목원의 목련에 대해 말해 줄게요. 천리포수목원은 전 세계에서 목련 품종을 가장 많이 보유한 유명한 수목원입니다. 목련의 종이 몇 종이나 되는지 아세요?

 

정원 글쎄요. 전혀 짐작이 가지 않는데요? 100여종이요?

 

팀장 천리포수목원이 보유한 품종만 약 600여 종이됩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는 약 900여 종의 목련이 있답니다. 굉장하죠?

 

정원 목련의 종류가 그 정도로 많을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어떤 목련이 있나요? 그리고 언제가 목련을 보기에 가장 좋은가요?

 

팀장 천리포수목원은 목련이 조금 늦게 핍니다. 4월 초순부터 시작해서 4월 말까지 목련을 볼 수가 있는데 4월 중순 경이 여러 가지 목련을 한꺼번에 보기에 좋은 때입니다. 백목련, 별목련, 노랑목련, 색이 아주 빨간 벌컨, 꽃이 엄청나게 큰 자목련, 함박꽃나무 등 정말로 종류가 다양하고 화려한 목련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정원 내년에는 시기를 맞춰 한 번 방문해 보고 싶습니다. 사진을 좀 보여주세요.

 

팀장 그러죠. 사진(사진1~4)만 감상해도 멋질 거예요.

 

정원! 제가 목련을 좋아하는데 정말 화려합니다. 내년에 꼭 가보도록 하죠. 지난 번 배운 것 중에 태양광이나 에어컨실외기 등 보기 좋지 않은 경관을 펜스를 이용해서 가린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태양광시설이나 에어컨실외기의 하부에는 옥상녹화를 하지 않나요?

 

팀장 아주 중요한 질문을 했어요. 현재는 태양광시설 하부에 옥상녹화를 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답니다. 일부 건축심의위원회에서 권고를 하기도 하지만 조경면적이 모자라지 않는 경우에 추가적인 비용을 들이고 싶지 않은 것이 이유겠죠. 하지만 태양광 패널은 주변의 온도에 따라 에너지 변환 효율의 변화가 크답니다. 그걸 모르는 거죠. 쉽게 말하면 태양광시설은 주변의 온도가 높아지면 에너지 변환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데 옥상의 복사열은 여름에는 주변의 온도를 50이상으로 올려주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대부분 모른답니다. 그런 이유로 유럽에서는 옥상에 태양광시설을 설치하면 필수적으로 옥상녹화를 함께 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태양광시설의 효율은 올라가고 옥상녹화의 장점은 장점대로 살릴 수 있으니 이중의 효과가 있는 셈이지요. 사진(사진5~8)을 좀 볼까요?

 


KIM17.jpg

노르웨이의 포럼 엑스포(Forum Expo) 경사지붕옥상녹화

 

 

KIM21.JPG

프랑스 파리의 경사지붕옥상녹화

 

 

김진수는 다양한 경험을 거쳐 12년 전부터 옥상정원 분야에 전념해 오고 있다현재 ()랜드아키생태조경의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독일 ZinCo GmbH사와 기술협약을 맺어 옥상녹화 시스템을 국내에 보급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랜드아키생태조경은 도시 집중화로 인해 지나치게 상승한 땅값으로 새로운 녹지 조성이 어려운 상황에서 옥상 공간을 가치 있게 재탄생시킴으로써 생태조경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