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일본의 오피스 빌딩형 옥상녹화 사례 ; S본사빌딩 옥상녹화
회의실 및 중역실에 접해있는 5층 테라스와 6층 옥상 녹화. 발주처는 5층 테라스는 회의실 및 중역실에서의 경관을 중점적으로 고려해 줄 것을 요청했고, 6층 옥상은 사원들이 점심시간때 도시락을 먹거나, 평소 휴식을 취하는 장소로서 그다지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옥상정원이 되도록 조성해달라는 주문을 해왔다.
5층 테라스부분은 녹화할 공간의 폭이 좁고 배수길(側溝)이 있는 등의 제약이 있어, 크기와 높이가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고 자연적인 분위기가 나고 감촉도 좋은 목재시스템 콘테이너로 녹화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바닥은 타일을 그대로 이용했고, 식물은 꽃과 향기를 즐길 수 있게 허브와 숙근초 초화를 식재하였다. 물주기를 줄이기 위해 관수호스를 깔고, 수동으로 물을 주도록 계획하였다.
6층 옥상은 콘크리트 바닥이었기 때문에 시스템 목재블록을 깔았다. 또, 도시락을 먹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게, 콘테이너와 일체로 된 벤치부착 목재콘테이너를 설치하였고, 경관과 관리를 고려하여 주위에는 세덤으로 녹화를 실시했다. 목재콘테이너에는 건조에 강한 초종으로 꽃과 향기를 즐길 수 있는 횡형(型) 로즈메리와 댕강나무(아벨리아 에드워드고차)를 식재해, 기본적으로 관수가 편리한 옥상정원으로 계획하였다.


※ 키워드 : 토요다유끼오, 해외정보, 일본, 오피스빌딩, 옥상녹화, 사례
※ 페이지 : 64-65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