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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회화 접목된 ‘벽화문화재’ 관리 강화 문화재청, ‘벽화문화재 보존·관리에 관한 규정’ 제정·시행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20-02-11 20:05
  • 수정 2020-02-11 20:05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취약한 보존환경에 놓여있던 벽화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한 규정이 마련됐다.


문화재청은 ‘벽화문화재 보존·관리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고 지난 4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11일 밝혔다.


벽화문화재는 사찰, 궁궐, 서원, 향교, 사당, 고분 등 다양한 건조물의 벽면에 그려진 그림으로, 건축과 회화가 접목된 복합적인 가치를 지닌 문화재다. 


사찰 벽화가 5351점, 궁궐·유교 벽화가 1120점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중에서 국보와 보물로 지정된 벽화문화재는 12건(국보 제46호 부석사 조사당 벽화 등)에 불과하다. 이외의 벽화문화재는 고유한 가치가 제대로 조명되지 않았다.


특히 우리나라 벽화문화재는 목조 건조물의 내·외부 토벽이나 판벽 위에 직접 그려진 형태가 많아 건조물의 노후화나 구조 변위에 따른 균열로 손상된 경우가 많다. 노후 건조물을 보수할 때도 벽화문화재는 건조물의 부속품으로 인식되면서 깊은 고민 없이 쉽게 분리되고, 그 이후는 제대로 보존·관리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 문화재청의 설명이다. 


국제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International Council on Monuments and Sites)’에서도 벽화문화재 보존에 깊은 관심을 기울여, 2003년에 ‘벽화문화재에 대한  ICOMOS 보존원칙’을 수립했다. 


그러나 이 보존원칙은 석회 또는 벽돌 등 무기물 재질에 그려진 벽화만을 대상으로 해, 목재나 종이 등 유기물 재질에 그려진 벽화가 많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이 원칙을 바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문화재청은 ‘벽화문화재 보존·관리를 위한 원칙(안)’을 수립하고, 지난해 11월 공청회를 통해 의견수렴을 거쳐 ‘벽화문화재 보존·관리에 관한 규정’을 제정했다.


‘벽화문화재 보존·관리에 관한 규정’은 전체 4장으로 구성됐다. 


먼저 ‘제1장 총칙’은 이 규정의 목적과 관련 용어의 정의 등을 규정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벽화문화재만의 보존·관리 기준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았지만, 이 규정을 제정함으로써 사찰, 궁궐 등 다양한 건조물에 그려진 벽화문화재를 온전하게 유지하고 후대에 전승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제2장 기본 원칙’에서는 벽화문화재의 유형적·무형적 가치 보존에 관한 사항, 보존처리와 같은 보존행위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사항 등을 명시했다. 특히 ▲벽화문화재의 원 위치 보존 ▲직접적 개입의 최소화 ▲재처리 가능한 보존행위의 시행 ▲보존처리 시 본래 제작 기법의 우선 고려 ▲건조물 해체 시 설계단계부터 벽화문화재에 대한 영향 검토 등을 주요 원칙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 원칙은 개별 벽화문화재의 보존·관리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공통되는 기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제3장 조사·연구 및 기록’은 조사·연구의 범위와 내용, 촬영·모사와 같은 기록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구체적으로 벽화문화재 조사·연구를 하려는 경우 수행주체는 벽화문화재와 그 주변 환경까지 정보를 파악해야 하고, 인문학적 분야와 더불어 과학적 분야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조사·연구가 이뤄져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마지막 장인 ‘제4장 보존 및 관리’에서는 보존상태 상시점검(모니터링), 보존처리계획 수립, 보존처리, 분리할 경우 재설치 등과 관련된 사항을 종합적으로 규정했다. 특히 천재지변이나 심각한 손상 등에 의해 원위치에서 더 이상 그 가치를 유지하기 어려운 극히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분리된 벽화문화재는 반드시 원 위치에 재설치 돼야 함을 강조했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 ‘벽화문화재 보존·관리에 관한 규정’은 벽화문화재 보존처리 또는 벽화문화재가 위치한 건조물 보수정비 사업의 근거 지침으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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