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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챌린지’ 도시와 기술 융합, 도시·조경 분야가 고민해야 부천 ‘스마트시티 챌린지’, 도시·조경 분야 전문가가 주민-IT 전문가 사이 가교 역할 눈길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20-01-20 22:19
  • 수정 2020-01-20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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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빙랩을 통해 추진되고 있는 부천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주요 솔루션 모식도(자료=부천 스마트시티 챌린지 컨소시엄 제공)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국토교통부가 소규모 단일 솔루션부터 마을, 도시에 이르기까지 기업‧시민‧지자체가 함께 다양한 실험을 거치며 실증적인 스마트시티 만들기에 도전하는 ‘스마트챌린지’ 사업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도시와 기술의 융합 과정에서 도시·조경 분야 전문가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나왔다.


스마트챌린지는 기존 도시에 스마트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 중인 도시 단위의 스마트시티 챌린지(2019년)와 마을 단위의 테마형 특화단지(2018년)에 더해 올해 새롭게 신설된 개별 솔루션 단위의 소규모 사업을 통합·개편한 사업으로, 올해 총 262억 원을 투입한다.


‘스마트챌린지’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된 것은 지난해 추진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을 통해 기업‧시민‧지자체 간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작년에 선정된 1기 시티 부천·수원·창원·광주·대전·인천 등 6곳, 2기 타운 통영·공주부여·서울성동구·부산수영구 등 4곳 챌린지 예비사업지역은 2월 중 경쟁을 거쳐 본 사업 지역을 최종 결정하고, 각 사업들의 성과도 본격화 해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스마트시티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재 진행되는 스마트시티 사업은 모든 ‘시민’을 위한 서비스가 아니라, 특정 ‘이용자’ 즉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계층의 시민만을 위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맹점을 갖고 있다. 기술개발 기업에서 이미 개발된 기술, 혹은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토대로 도시에 적용하기 위해 사업이 추진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미세먼지를 감지할 수 있는 센싱기술을 개발했으니,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사업들을 진행하고 그 사업이 적용된 곳을 스마트시티라고 부르는 실정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행정에서 시민이 필요로 하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가 아닌, 기술을 개발해 상품화할 수 있는 기업과 스마트시티라는 패러다임에 편승해 무분별하게 공급자나 관리자 중심의 서비스를 도시에 도입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시민에게 필요한 기술을 찾고 개발해 지역과 시민에 맞춤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스마트시티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A 박사는 “스마트시티 사업에서 체감형 서비스가 아니라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리빙랩을 통해서 기술을 개발할 때 맞춤화 과정이 필요하지만 그게 안 되고 있다. 대부분의 리빙랩 과정이 주민들한테 강의하고 의견을 받아서 사업을 원하면 넣어주는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스마트시티 사업이 시민에게 초점이 맞춰지려면 먼저 시민들이 충분히 스마트시티 사업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 과정에서 도시를 만드는 전문가 중 도시·조경 분야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현재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염인석 유디아이 스마트융합도시Lab 소장은 “성공적인 스마트시티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시민들이 스마트시티와 4차 산업기술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4차산업혁명기술들이 도시에 적용돼야 하며, 시민들 스스로가 적재적소에 이를 활용해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게 도시·조경 분야다. 기술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스마트시티를 만들려면 도시와 기술을 융합시키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걸 도시·조경 분야가 할 수 있다. 그래서 도시·조경 분야의 전문가들도 4차산업기술과 솔루션,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이해해야 하는데 그게 아직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염 소장은 “다양한 엣지 기술, 플랫폼, 블록체인, IoT 등이 뭘 하는 것인지 개념적인 이해 수준이 아니라, 구조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도시에 맞춤화시키기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 그게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이며, 도시재생형 스마트시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맞춤화 과정도 시민맞춤화, 지역맞춤화로 구분할 수 있다. 지역맞춤화 중의 한 축은 공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술을 적용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으며, 기존의 도시디자인, 조경디자인 분야가 4차산업혁명 시대의 패러다임에 적응하는 성장 방향이다”고 제시했다. 


이 같은 측면에서 지난해부터 사업을 이어오고 있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IT기술보다 시민참여와 역량강화에 중점을 두고, 이후 필요한 기술을 접목시키는 방식으로 도시를 재생해나가고 있는 부천시의 경우, 조경가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함께 참여해 주민과 IT 전문가 사이 가교 역할을 해 눈길을 끈다.


김경희 부천시 스마트시티담당관 과장은 “유비쿼터스, 유시티는 시민들이 일상에서 체험하지 못하는 기술 중심 서비스였다.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앞선 기술에 문제점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에 부천에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을 채택해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기업 등을 통해서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유경제 도시 모델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하면 IT기술만 생각하지만, 시민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를 위해 중요하다. 실증과정에서 기업과 시가 경험했다. 앞으로 시민들이 스마트한 도시를 실제로 잘 체감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역량강화에도 무게를 두려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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