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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책] 모던걸 모던보이의 근대공원 산책 실증적인 도상 자료들로 엮은 근대 공원 아카이브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20-01-20 17:41
  • 수정 2020-01-20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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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경 지음 / 정은문고 펴냄 / 344쪽 / 2만2000원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지난 2017년 일본에서는 이노카시라 공원 개원 100주년을 기념하는 영화 ‘PARKS’가 만들어졌다. ‘PARKS’는 일본에서 기치조지 거리와 함께 오랜 세월동안 시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이노카시라 공원을 무대로 만든 영화다. 50년 전 만들어진 하나의 노래를 모티브로 1960년대 연인들의 기억이 2017년 기치조지에서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 이어진다는 내용이다. 이러한 이야기를 전개하면서 2017년 5월 개원 100주년을 맞은 이노카시라공원의 모습을 다각도로 조명한다. 국내 개봉 당시 바로 옆 나라에 100년 동안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원이 있다는 걸 부러워한 이들도 있었다.


한국 근대공원의 역사도 짧지 않지만 그 흔적을 찾아보기 쉽지 않다. 경성에 전차가 다니고 처음 전등 불빛이 켜질 때 환호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드라마나 영화에서 보면 그야말로 낭만이 흐른다. 멋진 신사모와 신식 양장을 갖춘 모던걸 모던보이가 양산을 쓰고 등장한다. 우리가 근대라고 말하는 20세기 초는 일제강점기였다. 모던걸 모던보이와 더불어 도시빈민과 룸펜이 뒤섞여 공존하던 곳이 바로 공원이었다. 그런데 우리의 최초 공원은 어디일까? 『모던걸 모던보이의 근대공원 산책』의 저자 김해경은 이 지점에서 물음을 던진다.


저자는 한국 근대공원의 흔적을 찾기 어려운 이유를 “한국의 공원에 나이테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리모델링이라는 과거를 지우는 행위와 그 사이에 남겨 있는 시간 층위를 무시하는 복원과의 충돌이 동시대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해방 이후 공원에 대한 이해 부족은 전통을 빙자한 이질적인 콘셉트로 근대공원을 복원하는 오류를 범했다. 원형과 복원이 충돌하면서 공원의 구성 요소는 기억의 매개체로 남겨지는 것이 아니라 걷어내는 대상이 되기도 했다. 독립공원 내 복원한 독립관은 원위치가 아니며, 규모와 현판 또한 원형과 다르다. 장충단공원의 리모델링은 근대라는 역사성이 콘셉트였지만 전통을 띈 건물로 형상화됐고, 훈련원공원의 명칭은 지속성을 지녔지만 제자리에 위치하지 못했다.


또한 특정 권력이나 이해관계가 속한 집단의 요구로 과거 기억을 되살리는 작업이 아닌 기억을 제거하는 작업이 이뤄진 것도 기억을 지운 원인으로 지적된다. 이념 동상이 공원의 상징성과 상관없이 들어오고 뜬금없는 기념비는 기억을 강요했다는 것이다. 탑골공원의 경우에만 3·1운동의 상징성을 부각시킨 기념비가 있었고, 다른 공원에는 맥락상 관련 없는 동상과 기념비들이 도입됐다. 이런 과정을 통해 이전 흔적들은 사라지게 됐다.


저자 김해경은 전통 조경을 전공했으나 전통 사상과 공간의 상관관계보다 당시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실증적인 도상 자료에 관심이 많았다. 조경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공부하고 가르치면서 실제적인 공간 변화를 근대공원과 근대도시문화 관련 논문으로 발표했다. 이번 책에서는 공원이 태어나게 된 상황을 살펴보고, 시간의 흔적이 지워졌다고 여겨지는 근대공원을 찾아서 기억의 층위를 옛 기록과 사진, 도상자료를 통해 구체적으로 엮었다.


올해 7월부터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된다. ‘도시공원 일몰제’란 공원이 도시계획 시설로 지정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도록 사업이 진행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지정이 해제되는 제도를 말한다. 


환경운동연합에서는 ‘2020년 사라지는 우리동네 공원찾기’ 운동을 전개하면서 도시공원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코앞으로 다가온 기한과 예산 부족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못 하는 실정이다.


이에 저자는 “도시에서 공원은 국민 삶의 질 지표이기도 하다. 하지만 계획된 부지가 공원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또 공원을 잃어버리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우리의 공원 역사를 통해 우리가 놓치거나 잃어버리고 있는 것을 찾자”고 목소리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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