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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로우라인파크 ‘삐걱’…전액 예산 삭감 ‘을지로 지하 보행공간 조성 사업’ 사업타당성조사 필요 제기
  • 박광윤 (lapopo21@naver.com)
  • 입력 2020-01-08 07:51
  • 수정 2020-01-08 07:51
상부 교통성 활용한 입체적 연결 예시.jpg
을지로 입체보행공간 조감도

 

[환경과조경 박광윤 뉴스팀장] 뉴욕의 로우 라인파크, 몬트리올의 언더그라운드 시티 등을 벤치마킹하려던 서울시의 ‘을지로 지하 보행공간 조성 사업’ 예산이 전액 삭감돼 시작도 하기 전부터 삐걱대고 있다.

 

7일 서울시의회 이성배(자유한국당, 비례)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하도시 건설을 위해 2020년도 신규사업으로 ‘을지로 입체보행공간 조성사업’ 사업비 66억2300만 원을 편성했지만, 지난해 서울시의회에서는 해당 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고,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비 2억5000만 원만 반영했다.

 

원래 이 사업은 시청역에서 을지로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이르는 약 2.5km 공간에 1단계 지하보행통로 환경개선(379억 원)과 2단계 지하광장 조성(570억 원)으로 총 사업비 950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난 12월 개장한 종각역 ‘태양의 정원’과 같이 지상부 교통섬 공간을 활용해 자연채광 제어기술을 적용한 도심 속 지하정원을 조성하고, 이를 연결해 보행권도 확대하며, 날씨나 계절에 상관없이 시민과 관광객이 편하게 걸어서 광장으로 올 수 있도록 할 구상이었다. 여기에 을지로3가와 4가 사이에 있는 세운상가까지 포괄해 도시재생과의 시너지 효과도 노렸다.

 

하지만 예산이 삭감된 것은 지난해 예결위 심사과정에서 “지하도시 조성사업은 각 사업의 연계성 등을 고려할 때 별도의 사업으로 구분할 수 없고, 총 사업비가 1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면밀한 타당성 조사가 없어 이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지하공간을 잇는 대규모 사업을 2단계로 나눠 추진하는 것이 ‘500억 원 이상 신규 사업’에 대해 진행하는 타당성 조사를 피해가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원점에서 해당 사업을 재검토하고, 올해 중앙투자심사의 사전절차인 LIMAC에 사업타당성 조사를 의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타당성 조사결과에 따라서는 사업 추진이 아예 무산될 수도 있다.

 

이성배 의원은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도심 내 활력을 부여하는 거점공간 조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오래된 지하 공간을 이용한 공간 조성은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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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1)
이이세 2020-01-08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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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객관적이고 공정한 타당성조사가 되길 빌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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