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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상계신도시의 가로공간 생활녹화 한국경관학회, 경관 계획가와 함께하는 경관답사 개최
  • 손하림·임수빈 한국경관학회 학생기자단 8기 (kolanco@kolanco.or.kr)
  • 입력 2019-11-26 15:06
  • 수정 2019-11-26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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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상 도시건축 소도 대표가 국내 최초 25층 아파트에 대해 설명 중인 모습

 

한국경관학회는 지난 2일 서울시 상계신도시 일대로 경관답사를 다녀왔다. 답사는 정경상 도시건축 소도 대표와 위재송 서경대학교 교수의 안내로 진행됐으며, 보행자전용도로부터 상업가로까지 총 13곳을 돌아보는 일정으로 꾸려졌다.


상계신도시는 1970년대 ‘가로공간의 생활녹화’를 핵심 목표로 삼아 조경과 더불어 도시재생산업을 진행한 최초의 도시다. 근린주구이론을 바탕으로 도시재생의 필요성을 인지해, 대규모 주거지 개발의 문제점 중 하나인 단지 중심의 폐쇄적인 생활권 형성을 피하고자 한 것이다. 광역 중심 상업시설은 중앙집중형으로 일상생활 상업시설을 동일로 변에 선형으로 배치하면서 보행중심 중심상업지를 계획했다.

 

상계지구 공원녹지는 중랑천과 수락산 등 인접 자연요소를 주민들이 보행으로 쉽게 접근하고 일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연적이고 정적인 위락공간으로 조성됐다. 단지 내 보행로를 통해 학교나 도시시설로의 접근이 용이하게 했으며, 오픈스페이스의 주골격으로 사용했다. 이 보행자 전용로는 상계지구에서 국내 최초로 시도했다. 도로는 보행자 통행만을 목적으로 하고 자동차의 교통을 완전 배제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교통약자들이 배려 받고 보행이 활성화됨으로써 활력 넘치는 도시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 이 계획은 도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쳐 보행자전용도로가 늘어나는 계기가 됐다.


상계지구에서 눈에 띄는 점은 상업시설 계획이다. 부도심과의 연결을 고려하되 중심상권 형성을 위해 대규모 상업, 업무시설을 노원역 인근에 배치해 주거기능과의 상충을 최소화했다. 또한 상가의 기능적 편의성과 도시화 촉진을 도모하기 위해 동일로변에 일부 복합상가를 선형으로 계획했는데, 이는 상업지역의 개발을 효율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도시설계라 볼 수 있다. 상업용도와 주거용도가 혼재된 주거형태인 주상복합아파트가 배치되어 집약적인 토지이용과 건물 안에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상계주공아파트는 1985년부터 특정 대상에게 주택을 공급하는 차원에서 건설된 아파트다. 기존 아파트와 달리 Y자, L자, V자 등 다양한 건물을 지형에 맞게 배치했으며, 아파트 높이도 최고 25층으로 높아져 혁신적인 시도가 돋보였다. 그중에서 특히 Y자형 아파트 형태는 건폐율이 낮아 단위면적당 많은 가구를 채워 넣기에 효과적이었으며, 전면과 측면 등 3면 개방형으로 설계되어 탁 트인 파노라마 조망권을 확보할 수 있었다. 다양한 주거형태의 개발로 선택기회요소를 보장하고 실입주자의 기회 균등성을 제공하면서 단위세대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획기적인 계획이었다는 평가도 있다.


상계신도시에서 특히 눈에 띄는 점은 단지 내 공원이 조성됐다는 점이다. 아파트 내 녹지공간은 대규모의 운동공원을 비롯해 근린공원, 어린이공원 등 전체면적의 6.7%를 차지하는데, 이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시도였다. 이러한 단지 내 공원 도입은 크게 자연 공급, 레크리에이션 장소 제공, 주민교류의 장소, 인식성 제고 등의 기대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녹지 도입은 주변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며 사적공간을 확보해 주었고 녹지를 보존하고 연결할 수 있는 연결녹지의 역할을 해주었다. 산책이나 자전거 드라이브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나 유아가 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공공성을 갖춘 동시에 사회적, 교육적 효과를 갖는 장소로 발전했다. 뿐만 아니라 녹지를 통해 널찍한 동간 거리를 확보해 탁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일조량과 채광, 통풍에까지도 영향을 미쳤다. 이는 공원형 아파트가 주목받는 데도 영향을 미쳤다.


상업가로는 도시공간의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인지적인 관점, 행태적인 관점, 기능적인 관점, 경제적인 관점을 아우르는 곳으로 도시의 활성화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노원역 인근 상업가로에서 대로변은 오피스 중심의 대형 필지와 내부에 점포 중심의 소형 필지를 계획하고 보행중심 상업지로 계획했다. 현재 통합된 상권 활성화로 공간구조 위상이 높아져 접근성이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당대 획기적이었던 상계지구의 도시계획은 과거 우리나라의 고도경제성장으로 인한 인구집중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큰 화두였다. 주로 주택공급을 늘리는 도시정책에 반해 사람 중심, 지역성, 삶의 질의 키워드가 돋보였다. 이는 단순한 주택단지 건설을 넘어 당시 주택가격의 안정, 고용 확대 등의 경제적 측면에서 효과를 보였으며 인근 지역의 도시계획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현재 도시교통 체계로 인한 교통체증, 대기오염, 에너지 과소비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보행친화적 도시계획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심부의 재생 측면에서 가로환경 개선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손하림·임수빈 한국경관학회 학생기자단 8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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