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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경기정원문화박람회 대상] “너머”
  • 나창호 (ch_19@daum.net)
  • 입력 2019-10-22 13:23
  • 수정 2019-10-22 15:22

대상

"너머"

홍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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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경기도 제공)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함께였기 때문에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다.”


홍광호 작가는 2016년 서울정원박람회에서 ‘흔적, 일상의 풍경’으로 동상을 받았다. 동탄호수공원,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등 선굵은 조경 프로젝트의 PM을 맡아온 그였지만, 2016년 작가정원은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 작품이다.

  

벽돌담을 쌓으면서 경험도 하나씩 쌓아가자고 했지만 머리 속 이미지를 현실로 만드는 작업은 생각처럼 쉽지 않았다. 홍 작가는 “비록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았지만 협업의 필요성을 깨달은 의미있는 경험이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로부터 3년 후, 홍 작가는 2019 경기정원문화박람회에 도전장을 냈다. 지난 3년간 정원 프로젝트로 차근차근 경험을 쌓았고, 시설물과 식물분야에서 실력있는 전문가와도 팀을 꾸렸다. 결국 홍 작가의 ‘너머’는 전문가들의 호평을 끌어내며, 당당히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됐다. 3년 전 경험이 좋은 약이 된 셈이다. 


‘너머’는 임진각의 풍경을 정원 속으로 끌어오는 차경 기법을 적극적으로 구현한 작품이다. 정원의 중심을 지그재그로 가로지르는 데크는 임진강 사이 남과 북을 잇는 독개다리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직선이 아닌 꺾인 데크로 조성한 데에는 하나의 장소에서 여러 가지 시퀀스를 담아내기 위한 작가적 의도가 들어있다. 관람객은 약 290㎡의 공간 속 데크 위에서 열리고 닫힌 임진각의 경관 변화를 느끼고 종착지인 꽃밭에서 고요한 평화를 경험한다. 


“큰 대상지도 나름의 감동이 있었지만, 작은 정원에도 그 공간이 가진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는 그는 앞으로도 작지만 의미있는 정원 프로젝트를 통해 친숙한 이름으로 알려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인터뷰>

"정원박람회 참가, 설계 경험치 축적에 도움…유지관리에 작가참여 늘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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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광호 씨토포스 소장

 

“정원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나 젊은 조경설계가에게 정원박람회 참가를 권하고 싶다.”


설계자가 감리를 맡는 경우가 있지만, 조경설계자가 시공까지 세세하게 챙기는 일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다보면 단절이 아닌 단절이 생기게 된다. 이 간극을 채우는 수단으로서 ‘정원박람회’ 참가는 ‘디자인-빌드’를 경험할 하나의 유용한 기회가 될 수 있다.

    

홍광호 작가도 “정원 조성 경험은 설계가의 경험치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했다. 그는 “설계사무소에 30대 직원이 많다. 자발적으로 디자인을 하게 되는 시기이지만, 패턴이 정해져 가다보니 한계점에 부딪히는 일이 생긴다. 그것을 깨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자신의 경우엔 ‘정원박람회’가 그 역할을 했다고 털어놨다. 팀 동료의 도움과 회사의 배려 역시 큰 힘이 되어주었다.  

 

 

대상 수상 소감은?

 

2016년 서울정원박람회에 도전을 했지만, 머리로 생각했던 정원의 모습이 나오지 않았다. 그 이후로 경험을 쌓고 배워가는 와중에 참가하게 되었고 좋은 결과가 나와서 기쁘다. 특히 시설 부문에 도움을 준 존경하는 조정호 대표님, 함께 식재 작업을 했던 안성연 씨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  

 

 

3년만에 정원박람회에 참가했다. 참여하게 된 계기는?

 

2016 서울정원박람회 이후 자신에게 무엇이 부족한지를 생각하며 경험을 쌓아왔다. 그러던 중 올해 경기정원문화박람회의 작품정원 주제가 ‘평화’라는 것을 알게 됐다. 평화는 평소에 관심이 많던 주제였고, 갈무리해둔 아이디어도 있었다. 

본가가 파주라 평화누리 공원에도 자주 갔었는데, 공간적으로 아쉽다고 생각해왔다. 평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반드시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주변의 경관을 끌어오는 차경과 비움이 있는 정원의 느낌을 살릴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어떠한 점에서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2016년 당시 조적을 직접 해보자는 마음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원하는 모습이 나오지 않았다. 그런 시설적인 부분은 전문가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작가 스스로 틈틈이 노력을 해도 전문 기술만을 연마해온 기술자의 결과물과 질적으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놓친 것이다. 

 

 

작품 콘셉트와 조성 시 신경을 썼던 부분은?

 

대상지에서 산언덕을 넘으면 북녘 땅을 볼 수 있다. 그 사이에는 임진강이 자연 경계가 되고 있다. 남과 북을 연결하는 유일한 육상 통로인 독개다리가 끊어진 길을 이어준다. 독개다리는 한국전 당시 파괴된 철교 하행선을 개조해 만든 다리이다. 

 

이러한 배경을 모티브로 하는 ‘너머’는 독개다리의 의미와 흔적을 정원으로 은유함으로써 평화와 생명이 깃든 땅으로 회복하는 상징성을 담아냈다. 임진강을 건천으로 표현했고, 그곳의 생태 경관과 파주의 들판도 정원디자인에 반영시켰다.

  

식재는 유지관리를 통해 변화를 줄 수 있지만, 시설물은 고정이 되는 부분이다 보니 내구성과 안정성에 특히 신경을 썼다. 튼튼하지 않으면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그런 부분에 신경을 썼다. 식재는 너무 산만하지 않되 다양한 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하나의 종에서 다양한 색감을 낼 수 있도록 했다. 

 

 

유지관리 부문에 있어서 경기도와 파주시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모든 작가는 존치를 생각하고 애정을 담아 정원을 정성껏 만들었다. 만들고 끝나는 공간이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좋아지는 정원이 되기를 희망한다. 

작가가 직접 유지관리를 할 수 있도록 관리청에서 일정한 비용을 지원해주거나, 시민정원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자라나는 정원이 되었으면 좋겠다. 조경회사에 유지관리를 맡기더라도 처음 정원을 조성한 작가의 의도가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장치가 마련돼 있어야 한다. 

 

 

정원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과거 학교에서 공부를 하던 시절에는 지금과 같은 정원박람회 작품공모가 없었다. 막상 작품정원을 조성하고 보니, 정원을 만들어본 경험이 실무자가 됐을 때 큰 버팀목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험만큼 좋은 스승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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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A+CREATURE This design competition—the third in the LA+ international series—asks whether we can live with animals in new ways, whether we can transcend the dualism of decimation on the one hand and protection on the other, and how we can use design to open our cities, our landscapes, and our minds to a more symbiotic existence with other creatures. BRIEF The LA+ CREATURE design ideas competition asks entrants to do three things: First, choose a nonhuman creature as your client (any species, any size, anywhere) and identify its needs (energy, shelter, procreation, movement, interaction, environment, etc.). Second, design (or redesign) a place, structure, thing, system, and/or process that improves your client’s life. Third, your design must, in some way, increase human awareness of and empathy towards your client’s existence. For jury panel, submission requirements, competition conditions, and Q+A, see menu tabs above. AWARDS US $10,000 total prize money 5 winners to receive US$2,000,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10 honorable mentions to receive a certificate and publication in the LA+ CREATURE issue. ENTRY PLATFORM OPENS August 1, 2020 SUBMISSION DEADLINE October 20, 2020 at 11.59 EDT (Philadelphia, USA time) WINNERS ANNOUNCED December 8, 2020 WINNERS + SELECTED ENTRIES PUBLISHED The LA+ CREATURE issue will be published in Fall 2021 SUGGESTED READINGS Jennifer Wolch & Marcus Owens, “Animals in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esign,” Humanimalia: a journal of human/animal interface studies 8, no. 2 (Spring 2017) 1–26. Jennifer Wolch, “Zoopolis” in Jennifer Wolch & Jody Emel, Animal Geographies: Place, Politics, and Identity in the Nature-Culture Borderlands (Verso, 1998) 119–138. Ursula Heise, Imagining Extinction: The Cultural Meanings of Endangered Spec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6). Timothy Morton, Humankind: Solidarity with Nonhuman People (Verso, 2017). Richard Weller, Zuzanna Drozdz & Sara Padgett Kjaersgaard, “Hotspot Cities: Identifying Peri-Urban Conflict Zones in the World’s Biodiversity Hotspots,” no. 1 (2019) JoLA: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2019), 36–47. John Beardsley, Designing Wildlife Habitats: Dumbarton Oaks Colloquium on the History of Landscape architecture XXXIV (Dumbarton Oaks, 2013). Chris Reed & Nina-Marie Lister, Projective Ecologies (Actar, 2014). Peter Atkins, Animal Cities: Beastly Urban Histories (Routledge, 2016). Donna Haraway, When Species Meet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8). Lori Gruen (ed), Critical Terms for Animal Studie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8). Richard Weller, “The Garden of Intelligence,” Transition: Discourses on Architecture 59 (1998) 114–132. (text) Caspar Henderson, The Book of Barely Imagined Beings: A 21st Century Bestiary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3). Animal Series (Reaktion Books, UK). Richard Weller, Claire Hoch & Chieh Huang, Atlas for the End of the World. LA+ WILD, LA+ Interdisciplinary Journal of Landscape Architecture, no. 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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