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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기술] 윤토, 정원 ‘화룡점정’… ‘Y_Garden 오브제’ 론칭 가드너들을 위한 품격 있는 가드너스 오브제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19-05-14 23:07
  • 수정 2019-05-14 2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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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만국가정원 입체형 장미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쇼경관 특화그룹 윤토가 가드너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원 장식물 전문 제품 브랜드 ‘Y_Garden 오브제’를 론칭했다.

 

‘Y_Garden 오브제’는 정원 연출과정에서 가드너가 부여하는 상징적 의미를 보다 쉽게 전달하고, 정원에 흥미요소를 부여하기 위한 정원 장식품 및 예술품 브랜드다. 입체적 표면 효과, 패턴의 강조, 물성 변형을 통한 창의적 시도 등 공간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가드너의 표현 도구로서 만들어졌다.


제품군은 철재와 목재 혹은 철재와 석재를 혼합해 만든 ‘소재 결합형’, 철재로 입체적인 형상을 조형한 ‘입체형’, 철재로 그림자와 같은 평면을 만든 ‘실루엣형’, 스톤페인팅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또 실루엣은 크기에 따라 대형, 중형, 소형 제품과 정원 속에 문구를 입체적으로 넣을 수 있는 문자형으로 구성된다. 


기성품뿐만 아니라 철재, 목재, 석재 등의 다양한 재료의 물성을 연출 의도에 따라 만드는 제작 의뢰도 가능하다. 윤덕규 윤토 대표에 따르면 정원 조성 시 원하는 조형물을 제작하기 어려운 국내 작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Y_Garden 오브제’를 론칭했기 때문에, 전문 가드너들을 위한 맞춤형 제작 시스템을 구축해놓은 것이 타 시설물 제작 업체와의 차별화된 지점이다.


현재 90여 종의 제품이 개발돼 있으며, 디자인실과 자체 공장을 갖추고 있어 제품 디자인부터 제작까지 의뢰도 언제든 가능한 상태다. 덕평에 샘플을 볼 수 있는 전시장도 조만간 갖출 계획이다.


윤덕규 대표는 “지금까지의 성과를 발판으로 인간 삶의 정주 공간인 도시에서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좀 더 높은 수준의 경관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전략을 펼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터뷰>

 

“정원 장식물 제작, ‘Y_Garden 오브제’로 한 번에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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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덕규 윤토 대표

 

전국적으로 다양한 정원박람회가 활성화되면서 정원 작품 조성 기회가 점차 넓어지고 있다. 정원에는 식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설물과 장식물이 들어가게 된다. 정원을 만들면서 모든 시설물과 장식물을 직접 제작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고 기성품을 쓰자니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의도를 제대로 표현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여러 공장을 돌아보며 본인 의도에 부합하는 물건을 만들어보고자 하지만, 제작 가능한 곳을 찾기도 쉽지 않고 제작 가능한 곳을 찾더라도 협의과정이 순탄치 않다는 것이 정원 작가들의 설명이다. 정원 조성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나 관련 학과 학생, 일반인들까지 공통적으로 나오는 말이다. ‘Y_Garden 오브제’가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정원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Q. ‘Y_Garden 오브제’ 브랜드를 론칭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지금까지 전시 테마 중심의 화훼 조형물 시리즈 사업과 스토리가 있는 테마 정원 사업을 중점적으로 수행해왔다. 최근 들어서는 식물을 활용해 주변 맥락과 어우러지는 정원 만들기에 관심을 두고 도시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데 중점을 기울이고 있다. 그 과정에서 많은 가드너들을 만나왔는데, 화훼만으로 정원을 연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게 됐다. 정원에서 식물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만, 식물만으로 작가의 의도나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다. 정원문화 선진국 사례를 봐도 단순 식재보다 오브제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에 따라 완성도가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오브제가 가진 물성과의 대비로 식물이 어우러진 경관미가 더욱 극대화된다. 국내에서도 정원 오브제를 생산하는 곳이 없는 건 아니지만, 이를 집중적으로 연구·개발하는 곳을 찾기는 쉽지 않다. 정원문화는 산업, 연구, 정책적인 부분들이 맞물려 돌아가야 발전할 수 있다고 본다. ‘Y_Garden 오브제’ 브랜드는 국내 정원 오브제 생산 부문이 산업적인 측면에서 부족하다는 고민에서 출발했다. 정원문화 선진국에서 모티브를 가져와 국내 환경에 맞게 최적화시켰다고 보면 된다.


Q. ‘Y_Garden 오브제’ 제작 체계는 어떻게 갖춰져 있는가?

일반 용품 매장처럼 우리가 이미 만들어놓은 제품군을 선택해서 가져다 쓸 수도 있고, 원하는 형태를 주문해서 제작할 수도 있다. 작가의 의도에 부합하는 정원 오브제를 주문 제작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어떤 재료나 형태로 제작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가이드라인 성격으로 카탈로그에 제품군을 실어두었다. 정원 오브제 제작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이를 보고 제작 의뢰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재료 수급부터 설계, 제작까지 전체 공정을 해결할 수 있는 공장과 인력 등의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인력풀에는 다수의 정원박람회 출품 경력이 있는 작가도 포진하고 있어, 정원 조성 시의 오브제 제작 과정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다. 현장상황과 작가의 의도에 맞게끔 원하는 오브제를 만들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Q. 오브제를 정원에 도입했을 때 장점이 있다면?

화훼류를 얼마나 입체적으로 표현하느냐에 따라 전문가와 일반인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국내 환경에서 생산되는 절기별 초화들은 몇 가지 안 된다. 그러다보니 초화 자체 연출만으로 정원의 차이를 나타내기가 쉽지 않다. 연출 효과 자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꽃의 특성을 살리면서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원할 수 있는 보조적인 매개가 필요하다. 오브제를 통해서 연출된 꽃 자체의 모습도 달라질 뿐만 아니라, 정원의 뉘앙스를 달리할 수 있게 된다.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도 명확하게 담아낼 수 있다. 꽃의 물성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들을 다른 재료와 조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꽃의 본질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Q. ‘Y_Garden 오브제’가 다른 시설물 제작 업체와 차별화된 점은?

정원 오브제를 만들어주는 업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 사실상 전문 업체는 전무한 실정이고, 목공소나 철공소 등을 통해 제작 가능 여부를 알아보는 방식으로 대부분 진행된다. ‘Y_Garden 오브제’가 정원에서 표현하고 싶은 것을 찾는 과정에서 해법을 찾아주는 창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동안 윤토가 작업해왔던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접근하니 구조, 재료 선정, 표현 의도 등을 이해하는 데서 일반 공장과의 차이점이 있을 것이다. 목재, 석재, 철재 재료 구분 없이 의뢰가 들어오면 그에 따른 해법을 제시해줄 수 있는 체계도 갖추고 있다. 점차 데이터가 쌓이면 재료 선택에서 고민거리가 생겼을 때 역으로 제안을 할 수도 있고, 논의를 하면서 정원 작품의 품질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이다.


Q. ‘Y_Garden 오브제’의 비전

소득 3만 불 시대다. 먹고 사는 문제에서 벗어나 일상적인 삶의 공간에서 꽃을 심고 가꾸는 일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자기 집 발코니, 집 앞, 대문 앞에 놓인 화분에 꽃을 심고 그것을 보면서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을 가드너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작은 개입만으로도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요소로 오브제를 생각했다. 오브제가 도시 환경을 바꾸는 데 크게 기여할 수는 없겠지만 한 측면에서 소소하게 식물을 키우는 도시 사람들의 작은 마음 한 부분을 지원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러한 작은 마음들이 모이면서 도시를 쾌적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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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플라워파크 무인 홍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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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꽃박람회 홍보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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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만국가정원 입체형 솔방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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