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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시티, 현명한 도시재생 수단으로 부각 ‘대구 스마트시티 국제심포지엄’ 일환으로 ‘스마트 도시재생’ 토론장 마련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19-01-27 17:48
  • 수정 2019-01-27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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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3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19 대구 스마트시티 국제심포지엄’의 2부 행사 ‘대구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세션’이 끝나고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찍은 단체사진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스마트시티는 IT 기반의 도시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술 적용을 통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사람이 보다 살기 좋은 도시로 나아가는 게 핵심이란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지역에 사는 주민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고, 참여를 끌어내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렸다. 이러한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쇠퇴하는 도시를 살리기 위해 추진되는 도시재생 사업의 중요한 수단으로 떠올랐다.


지난 23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19 대구 스마트시티 국제심포지엄’에서 도시, 조경, 건축, 디자인 분야가 앞으로 우리나라 핵심 성장 동력인 스마트시티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처음으로 함께 얘기해보는 자리가 마련됐다. IT 분야와 함께 도시, 조경, 건축, 디자인 분야가 하나의 세션을 온전하게 차지하며, 발표와 토론까지 하는 우리나라 최초의 사례다.


이날 행사 2부 ‘대구 스마트시티 도시재생’ 세션에서는 세계적인 스마트 도시재생 전문가의 발표가 진행되고, 지역 관계자들이 도시와 사람을 위한 현안을 꺼내놓고 토론하는 자리가 융합적으로 이뤄졌다.


발표는 ▲추승연 경북대학교 교수의 ‘대구경북혁신타운 도시재생 현황과 이슈’ ▲마르타 갈쎄란(Marta Galceran) 안티벌티 수석컨설턴트의 ‘스페인 거버넌스와 도시정책’ ▲마사하루 후지요시 포브스(Forbes) 편집장 ‘FUKUI&TOYAMA MODEL’ ▲안창원 ETRI IDX원천기술연구실 실장 ‘소셜 디지털트윈: 감시경제에서 시뮬레이션 사회로’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발표자 전원과 백준상 연세대학교 교수, 최정윤 유디아이 대표가 전문가로 참여하고, 조은주, 강연근, 최영달, 송민규, 김영숙 씨가 지역활동가와 시민 대표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서 전문가들은 스마트시티가 기술 중심이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이해시키는 데 신경을 기울였다.


최정윤 대표는 “스마트시티는 IT 기반의 사회와 도시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스마트시티가 되려면 시민이 그 프로세스를 이해하지 않아도 되는 만큼 편리한 세상이 되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나라들이 거대 자본 시스템 안에서 IT 산업을 거부할 수가 없는 세상에 와 있다. 스마트시티는 테크시티가 아니라 사람이 핵심이 되는 도시이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도시다”고 설명했다.


안창원 실장은 “스마트시티를 만들자는 것은 앞으로 해쳐나가야 할 문제가 뭔지 모르니 다방면으로 힘을 기르자는 의미다. 스마트시티 자체가 목적이 되면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가 뭔지도 모르고 답만 베끼는 상황이 될 것이다. 기본적인 인프라를 갖추는 것도 필요하지만 당면한 문제가 무엇인지 잘 도출하고 풀어내야 할 것이다. 그 과정 속에서 스마트시티 기술이 순차적으로 녹아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준상 교수는 “스마트시티는 기술 중심의 접근이 아니라 인간, 시민 중심의 사업으로 볼 수 있다. 개발 입장에서도 기술 개발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시민들이 원하는 것을 현명하고 지혜롭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수단으로 도구를 잘 이용하는 가치 지향적인 스마트시티가 개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백 교수는 “아무리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도시를 만들어도 가치화할 역량을 갖추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거버넌스를 포함해 기술을 잘 알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불어 스마트시티라는 또 하나의 개발 트렌드로 인해서 여러 사회 경제적인 부작용이 있을 것 같은데, 같이 고민하는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환기했다.


추승연 교수는 “기술이 사람을 종속시키면 안 된다. 사람을 편안하게 만들고 손쉽게 써야 올바른 기술이다. 기술의 스마트화가 아직 덜 됐다. 도시재생이나 스마트시티에서 중요한 건 조용한 테크놀로지다. 모르는 사이에 원하는 것들이 실생활에 녹아들어가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 기술은 더욱 편리하게 진화할 것이다. 스마트기술 취약 계층에게는 교육의 기회도 주어져야 할 것이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시민참여와 역량 강화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추승연 교수는 “스마트시티의 중요한 키워드는 연결이며 도시재생의 핵심은 공간이다. 이들은 소통의 창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중요하다. 아파트를 재개발한다고 하면 자발적으로 주민들이 커뮤니티를 만들어낸다. 이처럼 스마트시티와 도시재생에 있어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며 시민들이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시민 대표로 참여한 강연근 씨는 시민의 참여방식에 대해 “유럽은 시민사회에서 재생의 자동차 중심에서 보행 환경 위주로 가도록 하는 등의 방향성을 정부에 요구해서 정책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운영이 돼 왔다. 그런데 우리는 관의 주도로 벤치마킹하면서, 지역 사회 거버넌스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을 수행하니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마르타 갈쎄란 수석은 “전문가나 정부가 우선과제를 정립해서 시민을 참여시키면서 주체가 되어라 한다면 시민들이 처음부터 참여하는 것에 비해서 참여도가 낮을 것이다. 관에서 오픈소스 플랫폼을 만들어 클라우드 소싱을 통해 새로운 정부의 임기 시작단계부터 앞으로 5년간 무슨 과제를 해야 할지 시민들의 의견을 구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조은주 씨도 “발달한 기술을 생활에 어떻게 접목하는가가 중요하다. 지역 사회 문제 당사자, 공무원, 전문가를 한 자리에 모이게 하고 사회적인 실험을 하도록 하는 것은 관의 역할이다. 그 안에서 지역 대학은 소중한 자원으로 역할을 할 수 있다. 대학은 전문성을 지닌 집단이고 청년들이 모여 있다.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주민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꾸준히 수행함으로써 지역 사회 감수성을 키우는 것이 스마트시티 DNA를 만드는 핵심일 것 같다”며 지역 주체를 성장시키는 데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을 요구했다.


정확한 데이터 수집과 정보 공유의 중요성도 언급됐다.


‘이토록 멋진 마을’의 저자인 마사하루 후지요시 편집장은 “아오야마의 실패 이유는 리더십이 없었기 때문이다. 역 중심지와 주변을 활성화시키려 한 것이 가장 큰 실패 요인이다. 거기에 큰 건물을 짓고 젊은이들을 모으기 위해서 애니메이션 숍을 만드는 등의 일을 했다. 일본은 건물을 지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행정은 사람들의 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제대로 데이터를 확인하지 않는다”며 건물을 짓는 데 초점을 맞춘 도시재생을 경계하고, 정확한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창원 실장은 “국책 과제의 가장 큰 단점이 일회성으로 끝난다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개발되는데 묻혀버리고 끝난다. 정부에서 경험과 툴을 공유해 업그레이드시키고 중복투자가 안 일어나도록 해야 하는데, 지자체 간 연결고리가 전혀 없어 새로 시작하는 비합리적인 행태가 이뤄지고 있다”며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사업들을 공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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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 서울로 식물 정원 공모전 미세먼지의 공포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는 오늘날의 도시에서 식물이 지니는 가치와 효용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클로란 식물재단은 학생공모전을 통하여 상상력이 넘치는 미래의 도심 속 식물 정원 구상을 선정하고 이를 실제 공간에 실현하고자 한다. Botany for change는 젊은 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세계의 주요 도시 공공 공간을 변화시키는 클로란 식물재단의 기획 프로젝트이다. 이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가능한 정원을 도시에 조성하고 유지관리에도 기여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식물의 가치를 공감하게 하고 더 나은 도시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일이다.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된 Botany for Change 프로젝트는 2017년 파리 빌레뜨 공원(Parc de la Vilette), 2018년 마르세이유 프라도 해상 공원(Prado Seaside Park)의 일부 공간에 학생들의 참여로 정원이 조성되었다. 2019년 서울에서도 이러한 흐름을 이어받아 도심 한가운데에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정원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2019년에는 ‘서울로 7017’ 일부 고가하부가 공모 대상지이다. 서울로는 차량길을 보행길로 재생하여 서울의 대표적인 보행로이자 식물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공모전을 통한 창의적인 제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공간개선으로 서울로의 가치가 보다 높아지리라 기대한다. 클로란 식물재단 Botany for Change 학생공모전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2019 클로란 식물재단 Botany for change 서울로7017 식물정원 공모전 주 최 : 서울특별시, PFDC 클로란 식물재단 참 가 자 격 : 국내외 대학 또는 대학원의 조경, 원예 및 기타 관련 학과 재학생 (휴학생 포함)으로 구성된 2인 이상 3인 이하의 팀 (개인 출품 불가) 참가 신청 기간 : 2018년 11월 19일 ~ 2019년 1월 31일 18시까지 참가 신청 접수 : 클로란 식물재단 홈페이지 (https://www.kloranebotanical.foundation/kr) * 방문신청, 우편신청, FAX신청 등 기타 방법에 의한 신청 불가 현장 설명회 : 2018년 12월 27일 오후 2시 서울로7017 여행자카페 2층 질의 방법 : 1월 18일까지 메일(botanyforchange@gmail.com)을 통해 질의가능하며답변은 2019년 1월 21일(월), 홈페이지에 게시됨 제출 기한 : 2019년 2월 11일 ~ 2월 15일까지 (10시 – 18시) * 당일 우편물 소인에 한해서는 2월 18일까지 도착에 한해 접수 인정함 제출 장소 : 클로란식물재단 (피에르파브르 더모코스메틱 코리아)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9길 41 퍼시픽타워 18층 (우 04513) * 방문제출 및 우편제출만 가능 제 출 물 :판넬 (심사용) – 1부 /설계설명서 (심사용) - 1부 /재학증명서 – 팀원 전체 각 1부 /참가신청서 – 참가신청 후 홈페이지에서 인쇄 /CD 또는 USB : 판넬, 스케치, 다이어그램, 설계설명서 등 수록 (각 판넬과 이미지 파일 : jpg형식, CMYK, 300dpi) 심사 : 2019년 2월 20일 (예정) 심사 위원 : 플로랑스 기욤ㅣ 클로란 식물재단 이사장 정영선 ㅣ 조경설계 서안 대표 황지해 ㅣ 정원 디자이너 김영준 ㅣ 김영준도시건축 대표 조경진 ㅣ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2019 Botany for Change 공모전문위원(PA) 최윤종 ㅣ 서울시 푸른도시국 국장 심사 기준 : 창의적인 주제를 자유로이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는 작품의 일관성이 확보해야 함 스토리텔링을 통한 구상으로, 장소의 심미적 가치를 향상시켜야 함 사계절 변화와 경관 연출을 고려하고, 생태적 환경과 조건에 부합하여야 함 결과 발표 : 2019년 2월 22일 (홈페이지 게시) 시상 내용 : 최우수상 1작품 / 상금 3,000,000원 및 퇴계로 정원 조성 참여 / PFDC본사 및 프랑스 남부 클로란 식물재단 본사 방문 우수상 2작품 / 상금 1,000,000원 장려상 3작품 / 상장 및 상품 시상 일정 : 2019년 2월 28일 예정 작품 조성 : 2019년 3월 중순~4월 말(예정) 최우수작은 주최측에 구성한 전문가팀 멘토링을 받게 되며, 설계안을 시공가능 하도록 발전시킴 상기 및 본 지침서의 모든 시각은 한국시각(GMT+9)을 기준으로 하며, 공모일정 및 당선작 발표는 사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조정 시 홈페이지에 이를 사전 공지함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서울특별시에서는 기존 자전거도로의 불편구간 개선 및 연결성 확보를 위해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지상의 한정된 도로공간을 입체적으로 이용하는 Eco-Bike Line 조성은 자전거이용활성화 및 이용환경 개선의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Eco-Bike Line의 설치 노선 및 방안에 대해 ‘자전거 친화도시, 서울’에 부응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평소 자전거에 관심이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주 제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 ‘나’만의 Bike Road를 그리다 - 2. 접수기간 : 2018. 11. 12.(월) ~ 12. 17.(월) 3. 참여대상 : 제한없음, 개인 혹은 4인 이하 팀으로 참여 가능(1인(팀)당 1작품) 4. 공모목적 ○ 본 공모는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기 위한 공모로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방안에 대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받아 수용하고자 함 ○ 공모 수상작을 활용한 Eco-Bike Line 구축을 통해 서울시 자전거도로망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 5. 공모내용 : 입체적 자전거도로 Eco-Bike Line 조성방안 ○ Eco-Bike Line 설치 노선 제안 - 설치 노선의 시·종점 제시(노선도 첨부) - 노선의 현황 및 문제점(현황사진 포함) - 노선 제안 사유 - 기타 필요사항 ○ Eco-Bike Line 구성요소 설치 방안 - 설치할 Eco-Bike Line 구성요소와 구축방안 제시(개념도 첨부, 참고의 ‘SKY BIKE-WAY’, ‘SKY BIKE-DECK’ 중 택1 혹은 다중선택) - Eco-Bike Line과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확보 방안 - 기타 필요사항 ○ 기대효과 제시 6. 제출형식 ○ 참가신청서 ○ 작품설명서 – A4 3매 이내 (파일형식 : PDF, HWP) ○ 노선도 및 개념도 – A1 1매, A2 2매 이내, A3 4매 이내, A4 8매 이내 중 선택하여 작성 (파일형식 : JPG, PDF) ※ 참가 신청서, 작품설명서는 별첨 양식에 작성하여 제출 ※ 노선도 및 개념도는 컴퓨터 작업, 스케치 등 참가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방안이 심사위원 및 다수가 이해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표현 가능 ※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 내 참여자 신상정보는 미기입 ※ 참가신청서 및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는 메일로 제출 E-mail : min0@si.re.kr (접수마감일 18시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인정) 7. 심사기준 - 창의성 : 틀에 갇힌 활용방안이 아닌 참신하고 자유로운 아이디어 장려 - 연계성 :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주변 시설(교량, 차도, 보도 등) 및 자전거도로와의 조화, 다수의 시민이 이용 가능한 위치 선정 - 실현가능성 : 자전거 이용수요 등 실현타당성이 있는 노선 제안 ※ 심사 세부기준 및 배점에 대해서는 심사위원회에서 결정 8. 공모일정 접수기간:’18.11.12 ~ 12.17.(메일 및 우편 접수) 심사기간:’18.12.17 ~ 12.24.(전문가 심사 및 검증) 심사결과발표:’18.12.28 예정(개별 통지 및 홈페이지 게시) 시상식:’19.01.05 예정(상금 및 상장 수여) ※ 심사결과 발표 및 시상식 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9. 시상내용 최우수상(1점):6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우수상(3점):각 3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10점):각 1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입선(30점):각 5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 입선의 경우 응모작품 수준 등에 따라 조정 가능 ※ 참여 인원(팀)수 및 제안 수준에 따라 시상 등급 및 시상자 수 조정가능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 10. 기타사항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작품(수상자)의 수가 조정될 수 있음 - 제출한 자료의 저작권, 출판권 및 사용권 등은 서울특별시에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연구원 (담당 : 권민영, ☎ 02-2149-1310)과 서울시 자전거정책과 (담당 : 김태림, ☎ 02-2133-2769)로 문의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