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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든프로젝트 "조경의 길, 사회적기업에서 찾다" ‘2019년 조경분야의 공공시장 진출방안 설명회’ 개최
  • 나창호 (ch_19@daum.net)
  • 입력 2019-01-07 00:33
  • 수정 2019-01-07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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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든프로젝트는 조경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2019년 조경분야의 공공시장 진출방안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강연을 하는 박경복 가든프로젝트 대표(사진=가든프로젝트 제공)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오는 3월 5일부터 사회적기업은 전체 공공시장에서 최대 5000만 원까지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된다. LH는 공공주택의 시민 조경관리자 양성 교육기관으로 사회적기업을 시행자로 최근 선정했고, 산림청에서도 정원, 도시림 등 공동산림사업의 수행자에 사회적기업을 새롭게 포함시키며, 녹색환경 속 사회적경제의 비중을 확대해가고 있다. 조경사업과 결합한 사회적기업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이에 가든프로젝트는 오는 2월 15일, 조경설계사무소, 조경식재공사업,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 조경자재업, 조경관리업, 산림법인 대표 등을 대상으로 ‘전국 841개의 최상위 공공기관’에서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는 ‘2019년 조경분야의 공공시장 진출방안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고려대학교 자연계캠퍼스 산학관 5층에서 오전·오후 각 1회씩 진행되는 설명회는 인접분야에 의한 축소, 종합·전문건설업 칸막이 제거, 저가하도급에 따른 수익성 악화 등 조경분야가 당면한 현실 속에서 ‘공공시장 진출방안’을 찾는 자리이다.


특히 최근 범정부차원에서 전폭적 지원을 받고 있는 사회적경제의 흐름을 살펴보고 조경분야에서의 진출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는 2007년 7월 시행된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의해 제도적 틀을 갖추었지만, 문재인 정부가 들어오면서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문재인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중의 하나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며 범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2020년을 목표로 사회적가치법, 사회적경제기본법, 사회적경제기업제품 구매판로지원법을 추진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123조원 규모의 공공조달 시장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5%를 의무구매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계약법 시행령의 시행에 따라 오는 3월 5일부터 사회적기업도 5000만 원이하 물품의 제조 · 구매계약 또는 용역계약의 수의계약을 할 수 있게 된다.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지방계약법 시행령은 이미 지난해 7월 24일부터 5000만 원까지 수의계약 범위를 확대했다. 


지난달 11일 시행된, ‘국유림의 경영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은 국유림에서 산림사업의 효율적 추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 등을 위하여 ‘정원의 조성 및 관리사업’ 등 공동산림사업을 할 수 있는 단체에 ‘사회적기업’을 추가하여 지역주민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고, 소득을 향상시키는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작년 11월, 녹색복지 서비스 강화를 위한 ‘그린매니저 시범사업’ 용역을 공모하여 사업 시행자로 사회적기업을 선정였다. 이 사업은 조경 및 정원분야 교육 및 실습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며, 시민 주도로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주택과 단지의 조경식물, 시설물에 대한 관리능력을 키우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녹색 일자리 창출로 지역거점의 사회적기업 또는 마을기업을 육성해 사회적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가치적 측면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공공기관의 장은 물품 또는 용역 구매시 사회적기업 제품을 우선구매해야 하며, 이들은 매년 구매금액 비율을 고용노동부에 통보해야 한다. 


사회적경제가 제도적 기틀을 잡아가고 있지만, 조경분야의 참여는 아직 저조하다. 2018년말 기준, 고용노동부로부터 인증 받아 활동 중인 사회적 기업은 2123개이다. 이중 조경분야 사회적기업은 총 20여개 내외로 전체 1%에도 미치지 못한다. 분야별로 보면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 3개, 조경식재공사업 6개, 도시농업 4개, 도시녹화 1개, 조경자재 3개, 정원관련 1개이다.


지역적으로는 경기 6개, 서울 4개, 강원 2개, 대구, 경북, 부산, 전북, 광주, 인천에 각 1개씩 분포하고 있다. 이에 비해 지난해 4월 27일에 발표된 ‘2018년 국가 및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제품 구매계획’은 무려 1조2000억 원에 달한다.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실적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최상위 공공기관으로는 국가기관(53), 광역자치단체(17), 기초자치단체(226), 교육청(17), 공기업(35), 준정부기관(93) 기타공공기관(209), 지방공기업(151), 지방의료원(34), 특별법인(6) 등 841개에 달한다.


기획재정부는 매년 사회적기업제품 구매실적 자료를 토대로 공기업·준정부기관의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행정안전부는 사회적기업제품 구매율을 토대로 자치단체 평가지표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지표로 삼고 있다. 따라서 향후 이들 공공기관에 조경관련 물품 및 용역을 공급할 조경분야의 사회적기업이 증가될 전망이다. 


박경복 대표는 “미래의 조경분야는 환경복지이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청년들을 위한 새로운 일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며, 비전공유, 시장공유, 자원공유를 위한 ‘조경분야 공유시스템 구축’을 강조했다.

 

한편 ‘2019년 조경분야의 공공시장 진출방안 설명회’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2회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며, 참석 가능인원은 회당 50명씩, 총 100명까지로 사전예약에 한해 참가신청을 받는다. 참석 희망자는 전화(02-2203-9501)로 신청을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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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
윤영석 2019-01-10 (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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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관련분야에서 사회적기업으로 공공시장에 진출하고 싶거나 시작하려하시는 분은 한번 들어볼만할것 같습니다
고혜승 2019-01-08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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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이 공공시장 진출을 선호하지만 실상 공공시장 진출이 녹녹하지 않음이 절절한 현실....사회적기업을 위한 분야별 전략 설명회가 있으면 좋겠네요~
윤경숙 2019-01-08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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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분야의 공공시장 진출 비전 공유, 시장공유, 자원공유----요즘 건설시장에서의 조경의 입지를 생각해보면 정말 필요한 주제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꼭 참석해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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