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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터 톺아보기, 톺아짓기] 놀이터, ‘놀이하는’ 터 ② _ 질문하는 설계, 답을 찾는 아이들
  •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소장 (geumii@empas.com)
  • 입력 2018-08-22 09:04
  • 수정 2018-08-22 09:22

김연금 칼럼 세로 이미지 틀.jpg

 

지난 글에서 ‘삼각뿔은 어떤 활동을 지원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는데, 어떤 독자가 상상력을 발휘해 주었다.
① 삼각뿔을 안과 밖으로 나누어 놀이하기. 이쪽은 해방된 공간 저쪽은 감옥.
② 삼각뿔의 뾰족한 모서리를 따라 걸어 올라가다 정상에서 반대편에서 걸어오는 사람과 만나면 손바닥 치기로 상대방 넘어뜨리기
③ 삼각뿔 꼭짓점에 서서 제자리 멀리 뛰기
④ 술래잡기를 할 때 숨는 용도로 활용하기

 

삼각뿔이 있는 놀이터로 달려가 그의 상상대로 놀고 싶은 욕망이 생겼다. 어쩌면 아이들도  이렇게 놀 수 있겠다. 다만 내가 현장에서 만난 장면은 다음과 같다.
① 삼각뿔에 기대어 마주보고 웃기
② 삼각뿔에 기대어 오락하기
③ 삼각뿔을 뛰어 넘기
④ 삼각뿔의 모서리에 몸의 중심을 맞추어 앉기
  

아이들의 삼각뿔 활용법.jpg
아이들의 삼각뿔 활용법. 씨프로그램(2015)

    

삼각뿔을 보고 많은 사람이 물었다. “저건 뭔가요?” “글쎄요”가 나의 답이었다. 이러저러한 놀이를 지원할 것이라고 나름대로 계산은 해두었지만 잠재적 어포던스(affordance)이기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없었다. 대신 아이들이 많은 답을 찾아 줄 거라는 기대가 있었고, 여지없이 아이들은 나의 상상을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잠재적 어포던스를 활성화시켜 주었다.

 

 

뭐에 쓰는 물건인가요? 이렇게 놀면 되죠.


이렇게 놀이터를 디자인하면서 뭐라 딱히 이름붙일 수 없는 장치를 둘 때가 있다. 어린이 대공원 꿈틀꿈틀 놀이터를 디자인하면서는 기존의 그네 틀, 조합놀이대의 바닥과 기둥을 재활용해 특정한 이름을 붙이기 어려운 구조물을 만들었다. 기존의 시설물이 아까우나 그대로 다시 쓸 수는 없어서였다. 공사가 완료된 후 이번에도 ‘저 시설물은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그 때도 답은 ‘글쎄요’였고 아이들은 몸으로 ‘저 시설물은 이런 겁니다’를 보여주었다. 아이들은 구조물 위에서 뛰거나 바닥으로 뛰어내렸고, 앉아서 휴식을 취하기도 했다. 시설물 아래 쌓인 모래는 아이들이 모래 공간의 모래를 이곳까지 옮겨와 바닥의 구멍으로 흘려보내며 놀았음을 보여준다.

 

IMG_3786.jpg
아이들이 “무엇에 쓰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대신 해준다.

 

문화비축기지 개장 당시 박찬국 예술가가 임시적으로 설치한 모래 놀이 공간은 어떻게 하면 간단한 장치만으로도 아이들을 신나게 놀 수 있게 하는지 보여준다. 높게 쌓인 모래밭, 커다란 파이프가 전부지만 아이들은 이 공간의 놀이 가치를 증명해냈다. 파이프를 통과하는 아이, 올라타는 아이, 구멍으로 모래를 넣는 아이, 파이프 내부를 달리는 아이, 파이프 아래의 모래를 파내는 아이. 고정되지 않은 파이프는 아이들의 놀이로 위치가 조금씩 변했고, 이는 다시 다른 놀이를 유발했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긴 시간을 보내며 놀이를 점점 진화시켰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터란 만화나 동화 속의 장면을 모방해 놓은 곳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놀이터를 디자인하면서 딱히 이름붙일 수 없는 장치를 둘 때가 있다.
‘저 시설물은 무엇이냐?’라는 질문을 많이 받지만 답은 ‘글쎄요’였다.
아이들은 구조물 위를 뛰거나 뛰어내리고 휴식을 취하면서
‘저 시설물은 이런 겁니다’를 몸으로 보여주었다.
그들은 나의 상상을 넘어 다양한 방식으로 잠재적 어포던스를 활성화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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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와 모래뿐이지만 아이들은 신나게 논다.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터란 어떤 놀이터인지를 보여준다. (사진=ⓒ박찬국, 2017)

 

 

아이들이 내가 머릿속으로 시연한 대로 노는 모습을 보면 무척 반갑다. 내가 숨겼지만 나도 잊고 있었던 보물을 찾아준 것 같다. 물론 실패할 때도 있다. 또 내가 숨겨 놓은 장치가 놀이 지원을 넘어 위해요소(hazards)가 될 때도 있다. 뛰어놀기를 상상하며 만든 놀이언덕에서 자전거를 타며 가속을 즐기는 아이들을 보고 가슴을 쓸어내린 적이 있다. 놀이터를 디자인 할 때 잠재적 어포던스를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시연하는 것은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뿐만 아니라 위해요소를 줄이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놀이시설물 4종 세트의 문제점은?


그렇다면 이쯤에서 ‘그네, 시소, 미끄럼, 조합놀이대’라는 4종 세트로 구성된 놀이터가 가지는 문제점을 이야기할 수 있겠다. 4종 세트는 뻔한 놀이터,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지 못하는 놀이터의 주범이라고 비판을 받는다. 그런데 모든 놀이터에 있다고 안 좋은가? 나무와 벤치는 모든 공원에 있지 않던가? 문제는 이 시설물들이 제공하는 어포던스에 있다. 만약 ‘놀이터학 개론’ 같은 과목이 있다면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에 다음과 같은 시험 문제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어포던스의 관점에서 놀이시설물 4종 세트(그네, 시소, 미끄럼, 조합놀이대)가 가지는 문제점을 논하시오!”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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