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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기술] 팔방미인 ‘기능성 보도블록’ 무엇이 있을까? 쾌적한 도시환경 만드는 기능성 보도블록 6종
  • 나창호 (ch_19@daum.net)
  • 입력 2018-05-16 21:41
  • 수정 2018-05-17 08:41

[환경과조경 나창호 기자] 보도블록의 사전적 정의는 ‘보행자가 통행하는 도로에 깔도록 만들어진 덩어리’다. 하지만 근래에 출시된 보도블록은 ‘통행’이라는 목적 외에 도시환경과 결합한 ‘기능성’ 제품이 많다. 투수 기능은 물론이고, 도시의 열섬현상을 완화하거나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블록도 상용화 됐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기능성 보도블록’을 모았다.   

 

 

도시를 시원하게, 도시 온도 낮추는 차열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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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블록의 ‘차열블록(Cool feel)’은 도시의 열섬현상을 완화시키는 보도블록이다. 이 제품은 태양복사에 의한 축열을 억제하고, 블록 표면의 온도를 떨어뜨려 여름철 도시 온도를 낮출 수 있다.   

보통 아스팔트는 태양광에 의해 노면의 온도가 상승하고 저녁에도 대기 중에 열을 방출하는데 반해 차열블록은 태양열을 반사하는 특수 제조기술로 아스팔트보다 15도를 낮출 수 있다. 노면이 마모되더라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미세먼지 잡는 보도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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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를 잡는 기능성 보도블록도 있다. 데코페이브의 ‘공기정화블록’은 빛 에너지로 반응하는 광촉매작용으로 공기 중 질소산화물(NOx)을 제거하는 보도블록이다. 

광촉매기술은 빛을 흡수하는 광화학반응으로 공기를 정화하고 냄새를 없애는 친환경 기술이다. 공기 중 미세먼지와 광촉매 기능을 입힌 블록이 광화학반응을 일으키면서, 미세먼지가 고체화돼 블록에 흡착되는 원리다.  

공기정화블록의 또 하나의 특징은 ‘Self Cleaning’ 기능이다. 이로 인해 미세먼지, 음료 등 다양한 오염물질이 빗물에 의해 쉽게 제거된다. 광촉매 기술의 약점인 마모로 인한 내구성 저하 역시 소재 개선을 통해 30% 이상의 강도를 높여 보완했다.      

 

 

지진, 싱크홀 걱정없는 방재형 보도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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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블록의 베리어프리페이브는 도시환경에서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지진방재형 무진동 보도블록이다. 블록과 블록간의 단단한 연결로 싱크홀 및 지진 발생시 1㎡당 200kg의 무게를 버틸 수 있는 제품이다. 지진 발생시 안전한 피난경로 확보에 활용할 수 있다. 

이 보도블록의 특별한 점은 교통약자를 배려한 제품이라는 점이다. 요철 결합 구조로 블록간 단체를 억제해 휠체어 이동도 쉽다. 표면에 라인 가공으로 진동과 소음 발생도 적으며 미끄럼저항성(70~80BPN)까지 우수한 유니버설 블록이다.   

 

 

물순환도시에 적합한 LID 전용 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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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코알티에스가 개발한 LID 블록은 유출수 체류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린 물순환 전용 블록이다. 

2014년 방재신기술(NET)로 지정받은 이 제품은 블록 내류에 저류공간형 부재가 적용됐다. 특히 블록 상부표면에 구멍형 유입 공을 만들어 기존 콘크리트 투수블록의 단점으로 꼽히던 설치 후 공극 막힘 현상까지 해결했다.

투수블록 내부의 저류공간은 표면으로 빗물이 유출되는 것을 막는다. 콘크리트 입자의 공극에 빗물을 저장하는 방식보다 6배 이상 내부 공극률이 높아 유출수가 머무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 또한 블록 내부의 필터는 하부 기층의 원활한 물빠짐을 돕고, 오염원까지 줄일 수 있다.  

 

 

멋과 실용성 갖춘 기능성 투수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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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코페이브의 투수코아블록은 기존의 투수블록 모서리에 투수코아를 결합해 빗물 투과 기능을 대폭 향상한 제품이다. 투수코아블록은 서울시로부터 우수한 투수성을 인정받아 별도의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시공을 할 수 있다. 정부조달우수제품으로서, NET 방재신기술 인증까지 받았다.

주변 경관과 기능에 따라 활용 범위도 넓다. 투수코아블록의 표면을 자연석 판석 느낌이 나도록 가공한 데코사암블록, 차도에 적합하게 개량한 차도코아블록을 개발해 필요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투수코아에는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으며, 내부에는 황토볼을 넣어 빗물 유입량을 조절해 블록 하부의 모래가 유실되지 않도록 했다. 흙이나 먼지 등에 의해 투수코아 일부가 막히더라도 고압 살수를 통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어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차도용 틈새 투수블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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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호에코탑의 ‘로드투수블록’은 저속도로에서의 물순환을 돕는 차도용 틈새블록이다. 

이 제품은 블록과 블록 사이가 견고하게 맞물려져 파손율이 적다. 특히 틈새가 지그재그 형태로 제작돼 구두힐이 빠지거나, 틈새의 골재 손실 염려도 없다. 블록 틈새로 물빠짐을 유도하기 위해 블록 면은 경사로 처리했다. 

또한 블록의 표면층은 저속차도에 적합한 최적입도의 규사를 사용해 차량운행에 의한 마모도를 최소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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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서울특별시에서는 기존 자전거도로의 불편구간 개선 및 연결성 확보를 위해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지상의 한정된 도로공간을 입체적으로 이용하는 Eco-Bike Line 조성은 자전거이용활성화 및 이용환경 개선의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Eco-Bike Line의 설치 노선 및 방안에 대해 ‘자전거 친화도시, 서울’에 부응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평소 자전거에 관심이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주 제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 ‘나’만의 Bike Road를 그리다 - 2. 접수기간 : 2018. 11. 12.(월) ~ 12. 17.(월) 3. 참여대상 : 제한없음, 개인 혹은 4인 이하 팀으로 참여 가능(1인(팀)당 1작품) 4. 공모목적 ○ 본 공모는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기 위한 공모로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방안에 대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받아 수용하고자 함 ○ 공모 수상작을 활용한 Eco-Bike Line 구축을 통해 서울시 자전거도로망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 5. 공모내용 : 입체적 자전거도로 Eco-Bike Line 조성방안 ○ Eco-Bike Line 설치 노선 제안 - 설치 노선의 시·종점 제시(노선도 첨부) - 노선의 현황 및 문제점(현황사진 포함) - 노선 제안 사유 - 기타 필요사항 ○ Eco-Bike Line 구성요소 설치 방안 - 설치할 Eco-Bike Line 구성요소와 구축방안 제시(개념도 첨부, 참고의 ‘SKY BIKE-WAY’, ‘SKY BIKE-DECK’ 중 택1 혹은 다중선택) - Eco-Bike Line과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확보 방안 - 기타 필요사항 ○ 기대효과 제시 6. 제출형식 ○ 참가신청서 ○ 작품설명서 – A4 3매 이내 (파일형식 : PDF, HWP) ○ 노선도 및 개념도 – A1 1매, A2 2매 이내, A3 4매 이내, A4 8매 이내 중 선택하여 작성 (파일형식 : JPG, PDF) ※ 참가 신청서, 작품설명서는 별첨 양식에 작성하여 제출 ※ 노선도 및 개념도는 컴퓨터 작업, 스케치 등 참가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방안이 심사위원 및 다수가 이해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표현 가능 ※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 내 참여자 신상정보는 미기입 ※ 참가신청서 및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는 메일로 제출 E-mail : min0@si.re.kr (접수마감일 18시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인정) 7. 심사기준 - 창의성 : 틀에 갇힌 활용방안이 아닌 참신하고 자유로운 아이디어 장려 - 연계성 :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주변 시설(교량, 차도, 보도 등) 및 자전거도로와의 조화, 다수의 시민이 이용 가능한 위치 선정 - 실현가능성 : 자전거 이용수요 등 실현타당성이 있는 노선 제안 ※ 심사 세부기준 및 배점에 대해서는 심사위원회에서 결정 8. 공모일정 접수기간:’18.11.12 ~ 12.17.(메일 및 우편 접수) 심사기간:’18.12.17 ~ 12.24.(전문가 심사 및 검증) 심사결과발표:’18.12.28 예정(개별 통지 및 홈페이지 게시) 시상식:’19.01.05 예정(상금 및 상장 수여) ※ 심사결과 발표 및 시상식 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9. 시상내용 최우수상(1점):6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우수상(3점):각 3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10점):각 1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입선(30점):각 5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 입선의 경우 응모작품 수준 등에 따라 조정 가능 ※ 참여 인원(팀)수 및 제안 수준에 따라 시상 등급 및 시상자 수 조정가능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 10. 기타사항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작품(수상자)의 수가 조정될 수 있음 - 제출한 자료의 저작권, 출판권 및 사용권 등은 서울특별시에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연구원 (담당 : 권민영, ☎ 02-2149-1310)과 서울시 자전거정책과 (담당 : 김태림, ☎ 02-2133-2769)로 문의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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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설계공모 Competition Overview ◦ Competition name: New Gwanghwamun Square ◦ Location: 1-67, Seongsong-ro, 1-68, Jongno-gu, Seoul, Korea ◦ Scope: A range including roads and surrounding areas such as Gwanghwamun Square, Sejong Daero and Sajik-Yulgok ◦ Scheduled cost: about 60 billion won (including VAT) ◦ Design cost: about 2.8 billion won (including VAT) Eligibility ◦ Experts in related fields such as city, architecture, landscape, road, traffic, etc. Competition Schedule ◦ Announcement of public announcements and distribution of guidelines 2018. 10. 12. 10:00 ◦ Registration will be made on October 10, 2018. ◦ On-site briefing session 2018. 10. 29. 14:00 ◦ Reception of primary questions / responses 2018. 10. 29. 10:00 ~ 11. 2. 17:00 / 2018. 12. 12. 17:00 ◦ Submission / response of the second question 2018. 11. 13. 10:00 ~ 11. 16. 17:00 / 2018. 11. 23. 17:00 ◦ Submission of works - Online Application 2019. 1. 2. 10.30 ~ 1. 11. 17.00 - On-site acceptance 2019. 1. 11. 10:00 to 17:00 judge ◦ Technical review . ◦ Screening 2015. 1. 15. (1st screening) / 1. 18. (Second Screening) ◦ Announcement of the 1st prize . ◦ Composition of 7 judging committees (1 judge separately) (list: 'Design Seoul' (http://project.seoul.go.kr)) reward DIC (1 team) Basic and Detailed Design Rights 2nd place (1 team) 80 million won 3rd place (1 team) 60 million won 4th place (1 team) 40 million won 5th place (1 team) 20 million won Award (5 teams) - ※ Separate from the compensation fee, each additional 30,000 won will be paid to the 10 teams participating in the second round of examination. The number of awardees can be changed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examination. Contact Information ◦ Seoul Metropolitan City Urban Renewal Headquarters Gwanghwamun Square Promotion Foundation ☎ 02) 2133-7739 ◦ Design competition website: 'Designing Seoul' (http://project.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