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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앤피플] 최진우 “아이 건강·학습력 떨어뜨리는 미세먼지, 녹지로 해결” 환경전문가 최진우 박사, 부천YMCA 시민정책 100인 클럽 대리인 출마
  • 이형주 (jeremy28@naver.com)
  • 입력 2018-05-14 19:52
  • 수정 2018-05-14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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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우 부천시의원 예비후보


[환경과조경 이형주 기자] “환경전문가로서 내가 살고 있는 도시의 녹지를 지키고, 쾌적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출마했다. 시민단체 대리인으로 나선 후보가 의미 있는 득표력을 갖는다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시민운동이 힘을 얻으리라 본다.”


환경전문가 최진우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박사가 '부천YMCA 100인 클럽' 대리인으로 부천시의원(무소속)에 출마했다.


부천은 면적 53.44㎢에 87만 명의 인구가 밀집돼 서울 다음으로 인구밀도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도시다. 산림면적은 13.6%로 전국 지자체 중 최하위이며, 미세먼지 오염도 전국 7위, 불투수율 61.7%로 전국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환경조건이 매우 열악하다. 이 때문에 녹지 확보 및 환경 개선에 대한 시민들의 요구가 높다. 하지만 부천시가 이러한 시민들의 요구와 반대되는 정책을 펼쳐왔다는 것이 시민·환경단체들의 주장이다.


부천YMCA에 따르면 부천시가 환경 개선보다 개발 중심의 정책을 펴 시민들의 피로감이 극에 달한 상태다. 특히 부천YMCA는 시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시가 대장들녘에 7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을 강행하면서 시민운동만으로는 환경을 지키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 ‘부천YMCA 시민정책 100인 클럽’을 발족하고, 최진우 박사를 대리인으로 내세워 지방선거에 참여하게 됐다.


‘부천YMCA 시민정책 100인 클럽’은 국회 차원의 정당정치가 아닌 도시에서 살아가는 생활환경 영역을 개선하는 데 목소리를 내고, 시민들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되도록 하는 통로로서 만들어졌다.


최진우 예비후보는 서울시립대 조경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환경생태 분야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부천YMCA 이사, 환경생태연구재단 상임이사, 대장들녘 지키기 시민행동 정책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연구자이자 부천시민으로서 마을과 도시를 친환경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지난 2년 동안 대장들녘 보존을 위한 시민운동을 지원해왔다.


최 예비후보가 이번 선거에서 내건 핵심 공약은 “아이들의 건강·학습력을 떨어뜨리는 미세먼지를 잡는 것”이다.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만큼,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미세먼지 해결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최 예비후보는 타 후보와의 차별화를 위해 환경전문가로서 보다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전략을 세웠다.


지역에 적합한 ‘부천형 미세먼지 대책’ 수립을 위한 측정망 구축, 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유입되는 오염물질 원인자부담 방지책 마련, ‘민관협치를 통한 도심 녹지 십분 활용’ 전략이 그것이다.


최 예비후보는 “적합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서는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예비후보가 데이터를 분석해 본 결과 부천의 미세먼지 체감농도와 앱에서 알려주는 농도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천이 받고 있는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가 경기도망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날 부천시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미세먼지 농도가 서울보다 높았는데, 서울은 주의보를 발령했음에도 부천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 경기도 중부권 전체로 평균을 내니 발동하지 않은 것이다. 시 자체적으로 망을 갖춰야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제대로 된 대응체계를 갖출 수 있다.”


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줄이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최 예비후보는 도로를 운영하는 한국도로공사에 고속도로 지붕 설치 및 대기정화장치 설치 등 미세먼지 발생에 대한 저감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


생활권 내부에서는 최대한 많은 녹지를 확보해 시민들의 미세먼지에 대한 접촉을 최대한 줄이겠다고 공언했다. 방법은 ‘민관협치를 통해 도심 녹지를 십분 활용’하는 것이다.


도심 녹지 활용 전략 그 첫 번째는 “관리비 다운, 주택가치 업”이다. 아파트 조경관리도 공공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도시생태에서 아파트에 심긴 나무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아파트 내 수목과 녹지가 재산상으로는 사유재지만, 기능적으로는 공유재다. 공익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행정에서 지원하고 관리해야 한다.”


아파트 조경관리를 공공에서 지원하면 도시 구성원이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데 기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주택 가치는 올라가며 관리비는 줄일 수 있으니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 의무하자기간 이후 수목 관리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도 여기서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최 예비후보는 보고 있다.


두 번째 전략은 시민들의 참여로 학교 숲, 옥상녹화, 자투리땅을 “도시형 마을숲”으로 만들 수 있게 지원하는 것, 세 번째는 “아이들의 등굣길을 녹도로 연결하기”다.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자폐증과 조현병, 치매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단기기억, 학습능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이 뱃속 태아의 뇌 발달을 저해한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이러한 미세먼지와 아이들의 접촉을 최대한 차단할 수 있도록 등굣길을 녹도로 연결하는 것이 최 예비후보가 내건 주요 공약사항이다.


“나무가 울창한 길을 걸으면 조금이라도 미세먼지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안전하게 걸으면 몸도 건강해지고 머리도 맑아진다. 그런 길의 나무를 함부로 손대지 못하게 막고, 부족한 부분은 나무를 최대한 많이 심어 보완하도록 만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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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서울특별시에서는 기존 자전거도로의 불편구간 개선 및 연결성 확보를 위해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지상의 한정된 도로공간을 입체적으로 이용하는 Eco-Bike Line 조성은 자전거이용활성화 및 이용환경 개선의 기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Eco-Bike Line의 설치 노선 및 방안에 대해 ‘자전거 친화도시, 서울’에 부응하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시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평소 자전거에 관심이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주 제 : 시민과 함께하는 Eco-Bike Line 아이디어 공모전 - ‘나’만의 Bike Road를 그리다 - 2. 접수기간 : 2018. 11. 12.(월) ~ 12. 17.(월) 3. 참여대상 : 제한없음, 개인 혹은 4인 이하 팀으로 참여 가능(1인(팀)당 1작품) 4. 공모목적 ○ 본 공모는 입체적 자전거도로인 Eco-Bike Line을 조성하기 위한 공모로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방안에 대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받아 수용하고자 함 ○ 공모 수상작을 활용한 Eco-Bike Line 구축을 통해 서울시 자전거도로망 개선을 도모하고자 함 5. 공모내용 : 입체적 자전거도로 Eco-Bike Line 조성방안 ○ Eco-Bike Line 설치 노선 제안 - 설치 노선의 시·종점 제시(노선도 첨부) - 노선의 현황 및 문제점(현황사진 포함) - 노선 제안 사유 - 기타 필요사항 ○ Eco-Bike Line 구성요소 설치 방안 - 설치할 Eco-Bike Line 구성요소와 구축방안 제시(개념도 첨부, 참고의 ‘SKY BIKE-WAY’, ‘SKY BIKE-DECK’ 중 택1 혹은 다중선택) - Eco-Bike Line과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확보 방안 - 기타 필요사항 ○ 기대효과 제시 6. 제출형식 ○ 참가신청서 ○ 작품설명서 – A4 3매 이내 (파일형식 : PDF, HWP) ○ 노선도 및 개념도 – A1 1매, A2 2매 이내, A3 4매 이내, A4 8매 이내 중 선택하여 작성 (파일형식 : JPG, PDF) ※ 참가 신청서, 작품설명서는 별첨 양식에 작성하여 제출 ※ 노선도 및 개념도는 컴퓨터 작업, 스케치 등 참가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방안이 심사위원 및 다수가 이해가능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표현 가능 ※ 심사의 공정성을 위해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 내 참여자 신상정보는 미기입 ※ 참가신청서 및 작품설명서, 노선도 및 개념도는 메일로 제출 E-mail : min0@si.re.kr (접수마감일 18시까지 도착분에 한하여 인정) 7. 심사기준 - 창의성 : 틀에 갇힌 활용방안이 아닌 참신하고 자유로운 아이디어 장려 - 연계성 : 기존 자전거도로와의 연계성, 주변 시설(교량, 차도, 보도 등) 및 자전거도로와의 조화, 다수의 시민이 이용 가능한 위치 선정 - 실현가능성 : 자전거 이용수요 등 실현타당성이 있는 노선 제안 ※ 심사 세부기준 및 배점에 대해서는 심사위원회에서 결정 8. 공모일정 접수기간:’18.11.12 ~ 12.17.(메일 및 우편 접수) 심사기간:’18.12.17 ~ 12.24.(전문가 심사 및 검증) 심사결과발표:’18.12.28 예정(개별 통지 및 홈페이지 게시) 시상식:’19.01.05 예정(상금 및 상장 수여) ※ 심사결과 발표 및 시상식 일정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9. 시상내용 최우수상(1점):6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우수상(3점):각 3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10점):각 10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입선(30점):각 50만원, 서울특별시 상장 ※장려상, 입선의 경우 응모작품 수준 등에 따라 조정 가능 ※ 참여 인원(팀)수 및 제안 수준에 따라 시상 등급 및 시상자 수 조정가능 ※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가 부담 10. 기타사항 - 심사결과에 따라 수상작품(수상자)의 수가 조정될 수 있음 - 제출한 자료의 저작권, 출판권 및 사용권 등은 서울특별시에 있음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연구원 (담당 : 권민영, ☎ 02-2149-1310)과 서울시 자전거정책과 (담당 : 김태림, ☎ 02-2133-2769)로 문의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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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설계공모 Competition Overview ◦ Competition name: New Gwanghwamun Square ◦ Location: 1-67, Seongsong-ro, 1-68, Jongno-gu, Seoul, Korea ◦ Scope: A range including roads and surrounding areas such as Gwanghwamun Square, Sejong Daero and Sajik-Yulgok ◦ Scheduled cost: about 60 billion won (including VAT) ◦ Design cost: about 2.8 billion won (including VAT) Eligibility ◦ Experts in related fields such as city, architecture, landscape, road, traffic, etc. Competition Schedule ◦ Announcement of public announcements and distribution of guidelines 2018. 10. 12. 10:00 ◦ Registration will be made on October 10, 2018. ◦ On-site briefing session 2018. 10. 29. 14:00 ◦ Reception of primary questions / responses 2018. 10. 29. 10:00 ~ 11. 2. 17:00 / 2018. 12. 12. 17:00 ◦ Submission / response of the second question 2018. 11. 13. 10:00 ~ 11. 16. 17:00 / 2018. 11. 23. 17:00 ◦ Submission of works - Online Application 2019. 1. 2. 10.30 ~ 1. 11. 17.00 - On-site acceptance 2019. 1. 11. 10:00 to 17:00 judge ◦ Technical review . ◦ Screening 2015. 1. 15. (1st screening) / 1. 18. (Second Screening) ◦ Announcement of the 1st prize . ◦ Composition of 7 judging committees (1 judge separately) (list: 'Design Seoul' (http://project.seoul.go.kr)) reward DIC (1 team) Basic and Detailed Design Rights 2nd place (1 team) 80 million won 3rd place (1 team) 60 million won 4th place (1 team) 40 million won 5th place (1 team) 20 million won Award (5 teams) - ※ Separate from the compensation fee, each additional 30,000 won will be paid to the 10 teams participating in the second round of examination. The number of awardees can be changed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examination. Contact Information ◦ Seoul Metropolitan City Urban Renewal Headquarters Gwanghwamun Square Promotion Foundation ☎ 02) 2133-7739 ◦ Design competition website: 'Designing Seoul' (http://project.seoul.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