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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논단] 조경을 시작했던 지난날들을 돌아보며
  • 최신현 씨토포스 대표 (ctopos@hanmail.net)
  • 입력 2021-02-03 10:47
  • 수정 2021-02-03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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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디자인을 좋아해서 고등학교 시절부터 틈틈이 내가 살 집을 그려보던 것이 나의 조경인생 시작이다. 무언가를 새롭게 만든다는 것이 흥미롭고 기쁨이 가득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인 건축디자인을 공부해서 미래에 멋진 건축가로 살아야겠다는 생각으로 고등학생 시절을 보냈다.


그런 마음으로 공부하며 대학교 진학 준비를 하던 중 조경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조경에 대한 인식이 없을 정도로 태동된 지 얼마 안 된 시절이었지만, 땅을 만지고 공간을 창조한다는 매력에 푹 빠지면서 조경학과에 입학하게 된 것이 1977년이다. 현재는 2021년이니 대학교 시절까지 합하면 44년의 시간 동안 조경을 했다.


모든 것이 낯설고 새롭게 알아야 하며 배워야 했던 그 시절, 조경 설계와 시공을 하는 회사에 들어가 학교에서 배운 정도의 지식으로 도면을 그렸다. 그 도면을 기초로 현장에서 실제로 시공하면서 얼마나 많은 고민과 노력을 했는지…. 지금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을 조경과 싸우며 살았다.


지금은 낯설어진 이름, T자·삼각자·곡선자·뱀자·빵빵이·샤프펜슬·로터링·마카 등. 그것들을 친구삼아 함께했던 시간이 아직도 생생하다. 개인주택정원에서부터 호텔조경, 학교조경 그리고 공장조경까지 다양한 규모의 공간들을 디자인했다.


잠도 못 잘 정도로 많은 일들을 진행하면서도 디자인한 것들이 도면화 되고, 그 도면대로 실제로 만들어 보고 또 눈앞에 조성되는 것을 경험하면서 조경가로서의 꿈을 키웠던 것 같다. 그 일이 가치가 있고 즐거워서 항상 기쁘게 조경 설계와 시공에 대해 스스로 공부하면서 더 좋은 공간을 만들어야겠다는 마음으로 회사에서 밤새 고민하던 시간이다.


공간을 생각하며 또 이용행태를 고려해 스케치 해보고 그것을 기초로 디자인을 한다. 디자인한 도면을 들고 현장으로 가서 도면에 근거해, 식재와 시설물공사를 직접 감독하며 신입이 아닌 조경 경력자처럼 일 했던 그 시절의 기억이 새롭다.


디자인된 도면을 청사진으로 출력해서 도면집을 만들고 그걸 들고 깜깜한 새벽에 현장에 나갔다. 식재수량만큼 수종과 규격, 특성, 식재 시 참고사항을 빼곡히 적은 작은 종이들을 줄자로 재어 도면상 위치에 정확하게 놓고 돌로 눌러 놓는다. 그러고 작업반장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내용들을 전달해 드리고 시설물이나 기타 관련 자재들을 구매하기 위해 을지로 공구상가를 돌아다녔다.


시설물 시공 준비를 하러 다녀와서는 지시한 식재공사가 진행된 것을 확인해 남은 식재 공사를 위해 인부들과 함께 이목도나 사목도로 남은 수목들을 식재지에 옮기는 작업을 했다. 그 당시에는 크레인이나 굴삭기 같은 장비가 보편화 되지 않아서 모든 작업을 인력으로 했다. 수목이나 자연석도 장비가 아닌 사람이 직접 목도로 운반했다. 


그렇게 식재지에 옮겨진 수목은 심기 전에 죽은 가지나 아름답지 못한 수형을 가벼운 전정을 통해 모양을 냈다. 잎과 뿌리의 밸런스를 위해 강전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식재 시기의 일조량 등의 환경에 따라 적정하게 잎을 따 증산작용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작업을 했다. 식재할 수목을 식혈에 정치하고 수목의 방향을 적정하게 맞춰 식재를 하는데, 모든 사람이 한 마음으로 나의 생명처럼 사랑으로 심었던 기억이 난다.


굴삭기가 없어 사람이 직접 삽으로 식혈을 팠지만, 분 크기의 거의 두 배 되는 충분한 크기로 식혈을 팠다. 나무를 밧줄로 당겨서 수피나 나뭇가지 하나라도 상하지 않게 심고 물을 충분히 주며 뿌리가 잘 자라도록 흙을 저어주고 죽을 쒀줬다. 그럼에도 어느 정도 큰 대형 수목도 수형을 그대로 유지하며 식재를 했다.


그래서 새롭게 조성된 조경 공간이지만 낯설지 않은 경관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기쁨을 줬던 것 같다. 관목을 한 주 식재할 때도 동일한 마음으로 식재하며, 빗물이 자연스럽게 머물고 스며들고 흐르게 땅을 만져 땅속을 건강하게 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목이 잘 자라도록 했던 조경식재시공 현장이다.


식재수종도 다양했다. ‘교목’으로는 주목, 전나무, 소나무, 독일가문비나무, 잣나무, 목련, 단풍나무, 벽오동나무, 안개꽃나무, 자귀나무, 감나무, 대추나무, 살구나무, 꽃사과, 모과나무, 배롱나무, 느티나무, 산벗나무, 산사나무, 때죽나무, 산딸나무 등을 심었다. ‘관목’으로는 박태기나무, 개나리, 산철쭉, 눈주목, 찔레꽃, 다래, 조팝, 명자나무, 매자나무, 모란, 작약, 미선나무, 쥐똥나무, 진달래, 협죽도, 생강나무, 옥향, 분꽃나무, 화살나무, 목서, 치자나무, 남천, 히말라야시다 등 나름 재배되던 수종들을 식재했다.


당시 의자나 식탁, 휴지통, 퍼걸러, 그네·시소·미끄럼틀·조합놀이대 등의 놀이시설 그리고 벽천이나 연못·분수 같은 수경시설을 직접 구상하고 디자인했다. 시설물에 필요한 목재와 석재·철재·나사못까지 다양한 재료들을 직접 조사하고 구매해 이해하고 도면 작성 시에도 디테일 등을 직접 공장이나 전문 제작자를 찾아 묻고 만들어 보면서 시공했던 기억이 난다.


지금도 다양한 제품의 조합놀이시설 제품이 있지만 그 시절에 직접 디자인했던 조합놀이대는 지금보다 크기나 길이가 꽤 길고 다양했다. 그 시설물을 설치했을 때 아이들이 올라가면 최소한 30분은 놀 수 있던 조합놀이시설이다. 그런 다양한 고민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시설물을 보면 얼마나 감동과 감격이 있었는지 모른다. 샤프심으로 그리고 지우개로 지우고 또 다시 그리고 했던 그때의 조경 설계의 짜릿한 기쁨을 지금도 나는 손으로 디자인 하며 누리고 있다.


40년이 더 지난 지금의 조경 설계와 시공에는 얼마나 많은 발전이 있었는지를 돌아보면 조금은 마음이 무겁다. 설계 분야와 시공 분야가 분리돼 졸업하면서 원하는 분야로 가게 돼 더 전문화되고, T자나 각도자는 사라지고 컴퓨터로 디자인하는 시대가 됐다. 자료나 재료는 더 풍부하고 기능을 위한 장비나 시설은 훨씬 좋아져서 설계 시 선은 더 정확해지고 어떤 유기체적 형태의 디자인도 다 실행할 수 있는 시대다.


그런 기능성 장비의 발전에 걸맞게 조경 분야 즉 설계나 시공 영역에서 조경의 디테일이나 조경 디자인의 다양함과 참신함이 더해졌는지 한 번 돌아보면 좋겠다. 건축이나 다른 분야에서 넘보지 못할 식재설계나 시설물의 설계 수준으로 우리 조경의 전문성이 더 확고해 졌는가 생각해 본다. 그때는 설계도면을 손으로 그렸지만 시공에 필요한 모든 디테일과 참고해야 할 내용들이 다 적혔다. 도면만 들고 가면 시공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는 꼭 필요한 내용이 들어간 도면을 그렸던 것 같다.


그렇다면 조경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식재 시공 분야는 어떤가? 굴삭기·크레인·지게차 등의 다양한 장비의 보편화로 과거보다 더 큰 수목들도 이식이 가능하고 식재 시공 기능도 훨씬 좋아졌다. 그러나 수형이 아름다운 대교목을 이식하는 것을 보면 오랫동안 생명을 가지고 아름답게 자란 수목을 오직 하자 방지를 위해 팔다리를 잘라내어 본래의 모습은 사라지고 모든 가지들이 다 잘려 나간 모습을 본다는 것이 얼마나 마음 아픈지 모르겠다. 더 원형의 모습대로 식재돼야 마땅한 장비나 기술을 가지고도 이렇게 시공되는 것을 지금도 많이 볼 수 있다.


대형 수목의 분을 굴취하는 것부터 장비를 사용하는 만큼 더 크게 충분한 분을 만들거나 컨테이너 재배를 통한 수목의 반입, 적정한 크기와 수형의 수목을 온전한 지반을 조성해 미래지향적 식재를 한다든지 그런 모습을 보기 어렵다. 과거와는 다른 전문화되고 세분화 된 공정으로 하자를 줄이는 것도 아니다. 식혈도 장비가 보편화 된 만큼 기준대로 더 넓고 여유로운 크기가 아니라 분이 겨우 들어갈 정도로 시공을 하고 있다면 이게 어떻게 된 것인지 참 아이러니하다. 


물론 그렇지 않은 현장 시공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수 년 동안 자문이나 기타 상황으로 현장을 보면 이런 생각이 떠나지 않을 정도로 아직은 조경 시공의 전문성이 부족한 것 같다. 그나마 젊은 조경가들이 시공의 전문성을 위해 곳곳에서 조경의 깊이를 더하는 일을 하고 있어서 얼마나 다행한 일인지 모른다.


우리나라 대학에 조경이라는 전공이 생긴지 50년의 세월이 흘렀다. 자연을 소재로 가장 다양한 공간을 다루고, 공간을 창조한다는 것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 일인가? 그 가치 있는 조경 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깊이와 넓이를 더해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조경 분야가 선도적 역할을 했으면 한다.


 

조경 디자인은 사람과 동식물을 존중하고 살아 있는 생명을 고려하는 디자인이다. 죽어가는 도시를 살리고 나눠진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로 잇는 살아 있는 조경의 시대가 오길 기대한다.


자연을 토대로 아름다운 환경을 창조하는 귀한 일을 통해 매일 기쁨으로 살아가는 모든 조경인들에게 작은 마음을 전해본다. 코로나19가 상관없는 아름다운 날들로 매일을 기쁨의 일상으로 살아가시길 소망하며

 

 

최신현 / 씨토포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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