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열두 가지 해시태그
  • 최영준
  • 환경과조경 2021년 1월

lak393_feature(최영준)-0-전체-4.jpg

 

열두 가지의 키워드를 통해 조경가 최영준의 작품을 새롭게 돌아본다. 각 해시태그에는 그의 설계 경향, 조경에 대한 믿음과 기호가 담겨 있다. #맥시멀리스트 #서자도내자식 #강박적쾌감 #레퍼런스매칭게임 #홀로서기 #센터본능 #팀플레이네버루즈 #함께걷는파트너십 #파빌리온심기 #편식은금물 #짜증유발자 #완공카타르시스

 

#맥시멀리스트

설계할 때 직관적인 답이 초반에 떠오르기도 하지만그것을 완전히 신뢰하진 않는다. 하나의 생각에 갇혀 있으면 발전이 어렵다. 그야말로 갇히게 된다. 적어도 세 가지의 다른 생각이 필요하고 때론 무리해서라도 더 많은 대안을 만든다. 학생 시절부터 불렸던 맥시멀리스트라는 별명은 우회 경로를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내 설계 전략이기도 하다. 이 과정에서 생각지 못한 좋은 대안이 나오기도 하고, 각 대안을 평가하고 발전시키면서 프로젝트의 내러티브와 상상의 폭이 확장된다. 설계안을 발표할 때 모든 대안이 드러나지 않아도 하나하나의 시도에서 펼쳐진이야기가 최종안에 담겨 풍부한 결과로 전달되는 것을 경험했다.

 

하나의 아이디어는 도면이나 모형에 담겨 대상지에 놓이기 전까지 무형의 상상에 그친다. 아이디어는 아주 간단한 형식으로라도 표현, 평가, 수정되는 경로를 거쳐야 한다. 가보지 않은 길은 알 수가 없으며 여러 갈래의 길을 걸어가 본 사람만이 무엇이 가장 좋은지 안다. 가장 성공적인 조경 작업의 열쇠는 넓게 확장된 가능성의 그림을 그려보고 이를 가장 적절한 강도의 제안으로 좁히는 데 있다.

 

발주처의 요청으로 여러 대안을 모색하기도 하지만, 스펙트럼을 확장하는 작업을 자청하는 편이다. 초기 계획뿐만 아니라 상세 디자인에도 적용하는 원칙이다. 이러한 시도들은 버려지지 않는다. 다른 프로젝트에서 비슷한 조건이 주어지면 그대로 활용할 수 있고, 팀의 어휘가 된다. 경험적으로 축적된 교훈과 어휘는 다음 논의에서 더욱 성숙한 방향으로 빠르게 진화한다. 아이디어는 죽지 않는다. 잠시 바깥세상으로 나가지 못하는 것일 뿐, 언제든 빛을 볼 수 있다.

 

대안은 서로 다를수록 좋다. 형태만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다를수록 좋다. 팀원들이 저마다 다른 안을 발전시킬 때 다름이 만드는 풍부함을 강력하게 경험할 수 있다. 오늘도 각자 다른 안을 테이블 위에 올리고, 비평과 질타 섞인 피드백을 교환한다. 이를 바탕으로 대안을 다듬어 가장 빛나는 안을 1번 타자에, 그 녀석과 가장 다른 대안을 2번에 세운다. 그리고 그들에게 외친다. 굿럭!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면 결정된 안이 결국 좋은 선택이었음을 느낀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지난 후에도 아쉬움이 남는 디자인이 있다. 선택받지 못해 빛을 발하지 못한 아이디어들, 왕위를 물려받지 못한 서자와도 같은 제안이 몇 가지 있다픽셀 콘셉트로 조성된 광저우 반케 클라우드 시티 2단계Vanke Cloud City Phase 2 Mi Cool Display Area’(환경과조경20167월호, pp.44~55 참조) 중정에 디자인을 강조하는 요소이자 이용객의 상호 작용을 돕는 다목적 시설물을 제안했다. 해가 잘 들지 않아 식물이 자라기 힘든 대상지에 수목의 그늘과 공간감을 대신하는 수직적 요소다. 소방도로를 피하면서도 각 중정의 공간감을 강조하며 프로젝트의 정체성을 살리는 제안이었다. 발주처의 긍정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공사비가 삭감되어 실현하지 못하고 소극적 제안으로 변경되었다.

 

#서자도내자식

치바오 믹시파크(Qibao MixC Park)’는 압도적인 크기의 대형 오피스 건물을 녹지 체계 안에 녹여내는 프로젝트였다. 유난히 날 선 건물 입면의 루버를 조경과 조화를 이루게 하면서도 남북에 위치한 녹지와의 흐름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였다. 루버의 평행선이 만드는 선형의 질서와 유선형의 녹지를 혼합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대안이 있었는데, 최종안보다 온화하면서도 과감하게 대지를 감싸는 제안이자 상이한 두 가지 형태를 잘 조화시킨 안으로 기억한다. 최근 제안서를 냈지만 건축적 제안이 중심이 되어 기회를 놓친 상하이 타임스퀘어(Shanghai Times Square)’가 완공된 것을 보았다. 치바오 믹시파크에서 실현하지 못했던 이중적 형태 전략이 건물의 외피부터 인테리어, 조경에까지 적용되어 있었다. 아쉬웠지만 미움받던 서자가 입신양명한 것처럼 뿌듯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93(2021년 1월호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