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공모의 한수
  • 환경과조경 2020년 7월


lak387_특잡(공모의한수)-01-도비라.jpg

 

설계공모는 매력적인 경쟁의 장이다. 지난한 시간과 노동이 당선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지만, 자신의 설계 능력을 평가받고 나아가 설계안을 실물로 구현할 수 있다는 가 능성은 거듭된 실패에도 다시 공모에 뛰어들게 만드는 힘이 된다. 그런데 가끔 궁금해진다. 당선작은 왜 당선작이 되었을까? 수상작과 낙선작을 결정짓는 기준은 무엇일까?


이번 특집에서는 공모의 노하우를 제출 패널을 통해 엿보고자 한다. 작품의 모든 비밀이 패널에만 녹아 있는 건 아니겠지만, 제출물 중 시각적 우위를 점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각 팀에 던진 여섯 가지 질문을 통해 패널에서 가장 큰 의미를 갖는 이미지가 무엇인지, 그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완성된 이미지를 어떤 기준으로 배치했는지, 또 제목은 어떤 과정을 거쳐 정했는지 탐구했다. 치밀한 분석이 당선을 향해 나아가는 밑거름, 공모에 다시 도전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어줄 것이라 기대한다. 당선작뿐 아니라 낙선작의 이야기에도 귀 기울였다. 심사위원이 눈으로 쓱 훑고 지나간 자리에 미처 발견하지 못한 치명적 한 수가 있을지도 모르니까. 국내를 비롯해 해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조경가들이 아낌없이 풀어놓은 노하우와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시길.

 

진행 김모아, 윤정훈 디자인 팽선민 자료제공 참여 조경가

 

Lab D+H 한강 코드

바이런 우리들의 한강

HEA 서울 징검다리

그룹한 어소시에이트 리프레싱 코스트(Refreshing Coast)

SWA Group 댄스 위드 더 리버(Dance with the River)

Fletcher Studio 홀스슈 만(Horseshoe Cove), 물의 경계를 포개다

VEGA landskab 그리괴레 해양 센터(Glyngøre Maritime Center)

HLD 인건이 기정의 기억과 조망

그람디자인 버티컬 가드닝(Vertical Gardening)

조용준 배스큘러 플랜트(Vascular Plant)

Nomad Studio 그로브너 광장(Grosvenor Square), 21세기의 정원

CA 조경+김영민 깊은 표면(Deep Surface)

Topotek1 에스비에리 마을 공원(Esbjerg Bypark)

POLA Landschaftsarchitekten 르스브로흐 성 공원(Des Parks von Schloss Morsbroich)

김영민 뮤지엄 루프(Museum Loop)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