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Turenscape] 싼야 맹그로브 공원
Sanya Mangrove Park
  • Turenscape
  • 환경과조경 2019년 11월
lak379_특집(투런스케이프)-11-싼야맹그로브공원-1.jpg
©Turenscape

 

싼야(Sanya) 시는 중국 하이난(Hainan) 섬 해안가에 위치한 관광 도시다. 싼야 시의 자연은 지난 30년간 일어난 무분별한 개발로 심각하게 훼손됐다. 대부분의 수로는 쓰레기로 가득 차 오염됐고, 수변에 콘크리트 제방이 세워지면서 맹그로브 나무 서식지와 강 생태계는 파괴되고 도시는 홍수에 더욱 취약해졌다. 한편 싼야시를 찾는 관광객과 이주민이 늘어나 수변 경관을 즐길만한 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으나 강으로의 접근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대상지는 싼야 강의 동쪽,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곳에 조성된 매립지다. 해양 및 내륙 생태계가 공존해 생태적으로 중요하지만 수질 오염이 심각했다. 게다가 공원 조성이 결정되면서 개발이 중단된 현장에는 건설 폐기물들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강과 인접한 도로와 대상지 간의 고도차는 9m에 달해 이 또한 극복해야 할 문제였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형태

맹그로브 숲을 복원해 도시재생과 생태계 회복을 동시에 꾀하고자 했다. 강한 열대성 계절풍이나 홍수, 도시 오염 물질 등에 의해 어린 맹그로브 나무가 잘 생장하지 못할 가능성을 고려했다. 바람과 물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따라 지형을 조작해, 강한 바람과 폭풍우에 대응하는 환경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맹그로브 숲의 복원을 촉진했으며, 담수 및 해양 생태계가 살아나고 수질이 정화됐다. (중략)

 

* 환경과조경 379(201911월호) 수록본 일부

 

Design Turenscape

Official Entrant Yu Kongjian

Lead Designer Yu Kongjian

Design Team Lin Guoxiong, Zhang Yu, Zhang Jianqiao, Baizhen, Song Jia, Yu Wenyu, Zheng Junyan, Wu Fan, Wang Yufei, Li Fei, Wang Fang

Client Sanya City Government, China

Location Sanya City, Hainan Province, China

Area 10ha

Design 2015. 8.

Completion 2016. 11.

Photographs Turenscape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