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조각공원 ; 국내조각공원 현주소
20세기 후반 일군의 예술가들은 예술의 발표장을 화랑에서 미술관으로 미술관에서 야외로 확장하여 사적인 것에서 공공의 성격으로 바꾸어 예술품을 설치하여 예술이 대중과 밀접한 유기적 관계를 갖게 되었다.
Public 공원에 국가의 발전이나 문명 문화에 공헌도가 큰 인물조상을 설치하던 경향에서 벗아나 순수 예술품을 설치하여 대중과 예술을 접근시키는 시도를 하게 되었고 이로써 많은 조각공원이 탄생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 예로써 스톰킹 아트센터, 본의 하꼬네에 있는 조고꾸노 모리 등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조각공원이 많이 있다.
국내에도 여러 조각공원이 조성되었지만 그 취지 및 설치목적에 있어서 문화활동차원에 있어서 본격적인 조각공원은 올림픽조직위원회에서 설립한 ‘88올림픽 조각공원’과 남제주군 ‘제주조각공원’, 그리고 개인에 의해 조성된 ‘제주조각공원 신천지 미술관’과 서울근교의 ‘토탈 미술관’ 그리고 목포시에서 조성한 ‘목포 조각 공원’이 있다. 이러한 여러 조각 공원중에서 규모나 시설면에서 큰 규모인 올림픽 조각공원, 남제주군 조각공원, 제주조각공원 신천지 미술관에 대하여 주로 언급하기로 한다.


※ 키워드 : 올림픽 조각공원, 남제주군 조각공원, 제주조각공원, 신천지 미술관
※ 페이지 : 54~58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