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사회 각 분야에서 본 조경 ; 도시설계, 건축, 원예, 소설, 조각 ; 원예와 조경의 협력

우리나라에 조경이란 말이 생겨난 것도 오래된 일이 아니며, 일본은 아직까지 조원이란 말을 그대로 쓰고 있다. 조원이라는 것은 정원을 만들어 가꾼다는 뜻으로, 원예를 모체로 한 발전이라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조경 본래의 의미는 인간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토지와 자연을 아름답게 효율적으로 개발,조성시키는 것으로서 환경, 미술, 건축, 조원 등을 이용하는 종합예술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간혹 조경에 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 마치 토목공사나 식목공사가 조경의 다 인듯 아는 경우가 있지만 조경의 기능이 갖고 있는 일들은 무척 많다. 산업화의 발전으로 인한 파괴된 자연을 회복시켜야 하며, 또 자연생태계를 보호하여야 한다.

더 나아가 인간에게 많은 공기를 제공하고 쾌적함과 아름다움을 주어야 한다. 사실상 조경산업이 땅을 파고 잔디를 입히고 나무를 심는 것으로도 나타나지만 원래 조경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햐여서는 사전에 많은 조사와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체제가 있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도시계획이나 관광단지계획 등에 있어서 경관과 생태계를 중시하는 조경가의 의견을 꼭 반영시켜야 할 것이다.


※ 키워드 _ 화훼와 조경, 원예와 조경, 조원, 원예, 조원
※ 페이지 _ 66~67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