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일산 가좌 대우 푸르지오
  • 환경과조경 2005년 9월

일산 가좌동 대우 푸르지오는 대규모 단지에 적합하도록 시원스럽게 구획된 테마공간이 건물 사이사이에서 전체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또한 단지 산책로를 따라 5가지 소재(水, 石, 松, 竹, 月)를 테마로 한 오우가경(五友街景)을 주제로 테마원을 조성해 각기 테마에 따라 공간의 매력을 발산하고 계절별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출입구에서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공간인 송림원은 장식벽천과 잔디마당, 그리고 벽천의 배경이 되는 소나무숲과 소나무의 녹색빛을 더욱 도드라지게 하는 붉은 황토블럭이 주요 경관요소이다. 장식벽천은 단지 전체의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는 브라운과 그레이 색채의 석재를 사용하여 설치하였고, 황토블럭으로 조성된 동선은 미술장식품을 설치한 휴게공간을 지나 주진입부에까지 이른다.

주동선을 따라 이동하다보면 만나게 되는 초록광장은 단지내 차량이동을 제한하고 동과 서, 남과 북의 보행 결절공간에 상징적으로 조성한 중앙광장이다. 주출입구에서 부출입구까지의 강한 축을 연결하고 있는 이 공간은 대형소나무와 조형가벽, 필로티를 넘나드는 잔디블럭이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특히 이 곳은 푸른 녹색빛과 함께 동출입구의 브라운계열 색채와 잔디 사이사이에 정갈하게 놓여진 판석, 조형가벽, 앉음벽 역할의 플랜터 등에서 균일하게 보여지는 밝은 회색빛 그리고 그 두 색이 혼합사용된 듯한 포장색채가 단지 전체의 컨셉에 맞추어 외부색채를 일치시킨 느낌을 강하게 부여하고 있다.
초록광장 인근에서 더욱 청량감을 전해주는 맑은계류원은 물을 테마로 한 공간으로, 생태연못 조성을 통해 단지의 생태성을 구현하면서 교육적 기능도 겸하는 휴식놀이공간이 되도록 했다. 작은 계류와 생태연못은 자연스러운 선형으로 조성한 후 바위와 수생식물을 충분히 배치하고 관찰데크를 설치하여 종다양성 확보는 물론 생태학습장으로도 손색이 없도록 했다. 생태연못의 인근에는 배 모양의 조합놀이대를 설치하여 수변놀이터에 어울리도록 했으며, 동행한 보호자들을 위한 가제보와 휴게데크도 설치하였다. 조합놀이대 주변은 포설형 고무포장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꾀했다.

그 외에도 일산 가좌동 대우 푸르지오에는 초화원, 석경원, 대숲정원 등이 꽃과 허브, 바위, 대나무를 활용한 다양하고 매력적인 경관을 선사하고 있으며, 방치되기 십상인 단지 외곽의 건강산책로에는 다목적 운동시설, 맨발지압로 등이 설치되어 입주민들의 발걸음을 유도하고 있다.
보행축을 중심으로 명확한 동선 및 공간적 위계를 구분하여 안전과 쾌적성을 동시에 도모하고, 외곽부의 자연지반대를 활용해 환경친화적이고 풍부한 녹지공간을 확보하기도 한 이 단지는, 특히 단지 전체에 통일감있는 환경디자인(색채나 소재, 질감 등)을 적용하여 고급스럽고 정갈한 느낌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한편 아파트 건물군을 떠올리면 연상되는 삭막함과 이웃간의 단절된 대화 등을 완화시키고자 이례적으로 시도된, 필로티와 주차장 계단 벽면 등에 예술가가 직접 그려 완성한 미술작품들은 입주민들에게 신선한 볼거리로 꼽히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