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경남 진해 녹산 일신 ‘님(林)’
  • 환경과조경 2005년 9월

동북아 최대의 허브항인 부산 신항과 르노삼성자동차의 신호공단과 연계된 첨단산업의 요충지인 녹산국가산업단지 부근의 유일한 택지지구인 녹산 주거단지 내에 조성된 일신 ‘님’은 일신건설산업(주)이 처음으로 ‘님(林)’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한 곳이다(‘님(林)’은 존경과 그리움의 대상인 님과 푸른 자연 林을 뜻하며, 가족과 함께하는 행복공간, 자연과 하나되는 쾌적공간을 지향한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총 869세대 10개동 규모로, 동간 간격이 넓고 차량의 이동로와 입주민의 보행로를 완전히 분리하여 안전한 단지를 구현했다. 조경공간은 진입광장과 분수광장, 열주마당, 어린이 놀이터, 필로티 공간, 퍼팅그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애초 토목옹벽만이 자리하고 있던 진입공간은 추후 설계변경을 통해, 옹벽 앞에 식재 플랜터를 마련, 남부수종을 식재해 진입시 시각적 푸르름을 한껏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단지 진입감을 고취시켰다(지역적 특성 덕분에 진입부를 비롯 단지 곳곳에 남부 수종을 도입, 식재 수종의 다양화를 꾀할 수 있었다).
단지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 분수광장은 조형 퍼골라와 분수·벽천으로 이루어진 수경공간을 조성, 중심 휴게공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소규모 데크와 조각품을 설치, 주민간의 커뮤니티 제고에도 일조할 수 있도록 했고, 관리사무소 주변은 포장 패턴을 달리해 시각적 아름다움을 높였다.

여러 아파트의 필로티를 사례조사한 후 공들여 조성한 필로티는 공간 자체의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쓰는 한편, 필로티를 통해 확보된 시각축의 끝선상에 조형적으로 처리한 세대 진입부가 자연스럽게 위치해, 필로티와 세대 진입부가 조형적으로 어울리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단지계획시 주로 의도했던 점은 크게 4가지인데, 전세대 남향배치와 개방적인 동간 배치, 보차의 완전분리, 넉넉한 주차공간 확보가 그것이다. 그런데, 넉넉한 주차공간 확보 때문에 주동 전면 공간 중 상당수가 주차공간으로 계획되어, 자칫 단조로움이 느껴질 수 있었다. 그래서 주차공간은 ILP로 시공하되 포장패턴을 다양한 색채의 랜덤형태로 처리, 시각적으로 이채로움이 느껴질 수 있도록 했다.

분수광장 맞은 편의 어린이 놀이터는 휴게공간과 운동시설을 함께 배치해, 고른 연령대가 함께 이용하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열주마당은 시각적 액센트 역할을 하며, 간단한 퍼팅을 즐길 수 있는 퍼팅 그린은 총 2개소 설치되었고, 주진입부 좌측으로는 맨발지압로와 산책로가 꾸며졌다.
자전거 보관대, 쓰레기 수거대, 지하주차장 출입구 등도 모두 조경업체에서 설계·시공했는데, 디자인의 통일성을 감안하여, 지붕을 모두 유려한 곡선으로 처리했다. 또 환기구는 파타일을 이용해, 시각적 저해요소가 되지 않도록 했으며, 퍼골라를 비롯한 각종 조경시설물은 모두 현장에서 제작, 디자인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