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힐스테이트 고덕
Hillstate Godeok
  • 현대건설, 아텍플러스
  • 환경과조경 2017년 1월
GRH01-main.jpg
ⓒ유청오

 

풍부한 자연은 힐스테이트 고덕의 가장 큰 장점이고 기회다. 대상지는 북쪽의 고덕산부터, 샘터공원, 방죽공원, 송림공원, 그리고 남쪽의 까치공원까지 이어지는 강동그린웨이의 거점에 위치했다. 주변의 자연을 끌어들이고 연결해 도시 속 친환경 주거 단지를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큰 개념이다. 힐스테이트와 래미안, 두 주택 브랜드가 협업하여 완성한 이 주거 단지는 유기적 형태(organic shape, 래미안)와 어반 모듈(urban module, 힐스테이트)이라는 두 가지 디자인 개념을 지향한다. ‘유기적 형태가 숲, , 지형, 나뭇잎, 곤충, 동물 등 자연의 요소와 형상을 공간화 했다면, ‘어반 모듈은 도시의 크고 작은 모듈을 자연으로 인식하여 도시적이고 미니멀한 공간을 추구했다.

 

배치 개념과 공간 구성

마스터플랜의 가장 큰 개념은 대상지 주변 공원의 자연 요소와의 연계를 큰 틀로 조직화하는 링크(link)’.

고덕산과 까치공원의 동선을 연결하고 단지 중심부에 거대한 오픈스페이스를 배치했으며 숲과 뜰, 물이라는 자연의 요소를 동선과 공간으로 링크하여 세 블록을 하나의 단지로 통합했다. 숲과 뜰, 물은 경관적 요소일 뿐만 아니라 체험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자연으로서 다양한 공간과 시설, 디테일로 디자인되었다.

대상지의 주요 길은 강동그린웨이의 플랫폼으로서 링크 개념을 도입했다. 단지와 주변 자연과의 링크(숲길), 세 개의 블록을 연결하는 링크(꽃길), 블록별 공간을 연결하는 링크(테마길)로 동선의 구조와 기능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미적으로도 아름다운 길로 계획했다.

블록별로 중심 공간에는 단지를 상징할 수 있는 입주민 커뮤니티 공간을 계획했으며, 필로티와 주동 주변에는 작은 정원을 계획했다. 단지의 중심부가 공원의 개념이라면, 주동 주변은 정원이라는 방향을 구상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45(2017년 1월호수록본 일부

 

조경 설계 (주)기술사사무소 아텍플러스

건축 설계 (주)종합건축사사무소 신진

시공 현대건설

조경 식재 장원조경

조경 시설물 그린에이드

놀이 시설물 청우펀스테이션, 디자인파크개발

미술 장식품 현대 H&S, 박발륜, 최태원, 김병진 가드닝 에코존, 권아림, 정희선, 안순장, 조창기

기부채납공원 방주

발주 고덕시영재건축정비조합

위치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래미안힐스테이트 고덕 2,3블록

대지 면적 162,113m2

조경 면적 73,312m2

완공 2016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