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국립세종수목원 Sejong National Arboretum
  • 신현석
  • 환경과조경 2020년 12월
lak392_project-국립세종수목원-1.jpg
©한국수목원관리원

 

국립세종수목원(이하 세종수목원)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에 이어 온대 중부 권역 식물 자원의 수집 및 전시를 목적으로 계획된 도심형 수목원이다. 크게 정원전시관람지구, 식물교육체험지구, 커뮤니티참여활동지구로 나뉘며, 20개의 주제전시원과 온실을 갖추고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20156월 대림산업 컨소시엄과 함께 국립중앙수목원(최초 명칭) 실시 설계를 위한 기술제안입찰에 선정되었다. 당시 입찰 안내서는 건축물의 형태를 제외하고 기본 설계의 30% 수준으로 제안 범위를 제한하고 있어, 실시 설계는 기본 설계의 오류 사항 조정과 공간 특화 방안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세종수목원의 세 가지 목표인 한국 문화 수목원, 도심형 수목원, 온대 중부 권역 수목원으로부터 세 가지 기본 방향을 도출했다.

 

한국적 경관의 흐름을 담은 길

기본 설계안은 정부세종청사, 국무총리공관 등 국가 주요 기관이 들어서는 세종시에 한국적 정체성을 부여하고자 한국전통정원과 분재원을 계획해 놓았다. 하지만 이 두 공간만으로는 한국 문화를 표현하기에 다소 부족해 보였다. 한국적 콘셉트를 보완하고자 한국의 전통 경관이 반영된 길을 계획해 오솔길을 따라 펼쳐지는 자연 경관을 설계했다. ...(중략)

 

환경과조경 392(2020년 12월호수록본 일부

 

신현석 도화엔지니어링

조경 설계 도화엔지니어링, 조경설계사무소 온

건축 설계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 엠에이피한터인 종합건축사사무소

시공 대림산업, 금호산업, 고려개발, 삼성물산

감리 무영씨엠건축사사무소, 이가에이씨엠건축사사무소

위치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수목원로 136

면적

대지 면적: 649,997m2

건축 면적: 22,462m2

설계 기간 2015. 9. ~ 2016. 9.

완공 2020. 5.

사진 건원건축, 우승민, 한국수목원관리원

 

도화엔지니어링은 상하수도, 수자원, 도시계획, 도로 교통, 구조, 항만, 철도, 환경 전 분야를 아우르며 기획부터 설계, 감리, 자문까지 수행하는 종합엔지니어링 회사다. 조경레저부는 공원, 관광지, 유원지, 골프장 및 체육 시설, 경관 계획 등 다양한 조경 업무를 수행하며 지속가능한 공간 조성을 위해 힘써 왔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 기본 및 실시 설계, 국립세종수목원 실시 설계에 이어 현재 국립새만금수목원 기본 설계에도 참여하고 있다.

 

조경설계사무소 온은 이상기 소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조경 설계와 정원 설계 및 시공을 하는 스튜디오다. 국립백두대간수목원과 국립세종수목원 실시 설계에 참여하였으며, 녹지를 포함한 공간을 진정성과 배려심의 눈으로 관찰하고 온기를 담는 작업에 의미를 두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