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발렌시아 중앙 공원 Valencia Parque Central
  • Gustafson Porter + Bowman
  • 환경과조경 2020년 11월
lak391_project-발렌시아중앙공원-1.jpg
ⓒRichard Bloom

발렌시아 중앙 공원Parque Central Valencia’은 스페인 발렌시아의 역사, 문화, 지리적 특성을 한데 녹여낸 공간이다. 대상지는 본래 철도 차량 기지가 있는 도심 속 산업 부지였다. 발렌시아의 주요 철도 노선을 지하화하는 사업이 추진되어 면적 23헥타르의 공원을 3단계에 걸쳐 조성하기로 했는데, 1단계로 부지 동측에 11.5헥타르의 공원이 완공됐다. 다채로운 정원들을 연속적으로 계획하고 철도 산업을 뒷받침하던 건축물을 지역 커뮤니티를 위한 공간으로 재활용했다. 공원에는 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리석, 화강암, 칼라토라오calatorao 석회암 등이 사용됐으며, 압축 자갈로 정원의 소로를 포장해 바닥의 내구성을 높이면서 자연스러운 멋을 더했다. 풀장, 분수, 수로 등 다양한 수경 시설을 마련하는 동시에 공원이 도시의 생태적 공간으로 기능하도록 지역 자연 생태계를 고려한 식재 계획을 세웠다. 설계부터 시공까지 약 8년에 걸쳐 진행된 1단계 사업은 인접 도시의 재생을 촉진했고, 루사파Ruzafa 지역은 카페, , 고급 쇼핑 매장이 있는 명소로 거듭났다. 3단계까지 마치고 나면 철도로 단절된 지역은 하나로 연결될 것이다.

 

발렌시아 지역성의 표현

발렌시아는 유럽 무역과 문화의 중심지이자 다양한 생태 서식지 사이에 놓인 도시다. 이러한 발렌시아의 입지적 특성을 설계에 반영했다. 수 공간, 식문화, 지중해 경관이라는 세 가지 특성에 기반해 공원을 각종 예술 활동과 커뮤니티 행사를 위한 공간으로 변모시켰다. 발렌시아가 도기 및 세라믹 예술 산업의 중심지라는 점도 고려했다. 발렌시아어로 둥근 그릇을 지칭하

는 우얄ullal의 형태에서 착안해 얕게 움푹 파인 여섯 개의 주요 공간을 설계했다. 주변보다 높이가 낮은 지대를 조성함으로써 빗물을 효율적으로 집수하는 효과도 꾀했다. 공원 중심부에 있던 농가 건물은 공원 사무실로 개조했다.

발렌시아 출신 시인 아우시아스 마르크Ausias March의 시 지혜로 가득 찬 샘Aigua Plena de Seny’에서 영감을 받아 물을 설계의 주요 개념으로 삼았다. 투리아Turia 강 보호 구역과 발렌시아 외곽 농경 지대(라 우에르타, la huerta)의 관개 수로, 알부페라 자연공원Parc Natural De l’Albufera 내 호수와 지중해 등 지역의 자연적, 인공적 수 경관을 모두 고려했다...(중략)

 

환경과조경 391(2020년 11월호수록본 일부 

 

Landscape Architect & Lead Designer Gustafson Porter + Bowman

Project Management Nova Ingenieria

Civil, Structural, M&E Engineers Grupotec

Architect Borgos Pieper

Water Feature JML Water Feature Design

Soil Consultant Tim O’Hare Associates

Lighting Claude R. Engle IV

Client Valencia Parque Central Alta Velocidad 2003 S.A.

Location Valencia, Spain

Area

first phase: 11.5ha

total park: 23ha

Budget 16,000,000

Design 2011

Completion 2019(first phase)

Photographs Richard Bloom, Zeppelin

 

구스타프슨 포터 + 보맨(Gustafson Porter + Bowman)은 혁신적이며 현대적인 조경 설계를 실천하는 설계사무소로 장소의 본질을 물리적 디자인으로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조경, 건축, 엔지니어링,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외부 컨설턴트를 설계팀에 포함시켜 최상의 결과를 이끌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런던 하이드 파크의 다이애나 기념 분수, 베이루트의 제이토네 광장, 암스테르담의 베스테르하스파브릭 문화공원(Cultuurpark Westergasfabriek), 웨일스 국립식물원의 글래스하우스(Great Glasshouse) 등 복잡한 역사적 맥락을 지닌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