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국제공모 고양창릉, 부천대장 지구
  • 김모아 (more-moa@naver.com)
  • 환경과조경 2020년 10월

lak390_competition(3기신도시)-1-도비라.jpg

 

지난 831, 한국토지주택공사LH‘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국제공모고양창릉, 부천대장 지구의 당선작을 발표했다. 이로써 3기 신도시 5개 지구(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의 밑그림이 완성됐다.

이번 공모는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 도시를 주제로 신도시의 공간 구조에 대한 아이디어와 입체적 도시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요구했다. 친환경, 교통 친화, 친육아, 풍부한 일자리를 갖춘 미래상에 부합하는 도시를 만드는 것이 주요 골자다. 기존의 평면적 계획 방식과 달리 지구 내 특화 구역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입체적 도시 공간 계획을 수립한 점이 특징적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기 위해 국제공모로 시행했으며, 1,500세대 규모의 첫마을 시범사업 계획을 계획안에 포함시켰다.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팀에게는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첫마을 시범단지 설계 용역의 우선 협상권을 부여한다. 또한 팀 내부인 중 1인은 총괄계획가 지위를 부여받아 지구계획 수립 시 도시, 환경 등 다른 분야의 총괄계획가와 함께 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고양창릉 지구는 서울 바로 옆 GTX_A가 지나는 자리에 위치하며, 330m2의 면적이 6곳의 권역별 중앙공원 등 다양한 형태의 공원과 녹지로 조성된다. 특히 30기계화보병사단이 있던 부지는 서울숲 2배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되며, 지구 중심을 관통하는 창릉천을 정비해 호수 공원을 함께 조성할 예정이다.

부천대장 지구는 김포공항 바로 아래에 자리한다. 신사업을 유치한 자족 용지와 자연과 문화가 어우러진 산업 여가 복합 도시를 목표로 한다. 문화, 생태 등을 주제로 한 4개의 테마 공원을 조성하고, 공원 내부에 복합 문화 센터를 배치해야 한다. 굴포천에는 캠핑장, 야외 공연장 등을 포함한 22m2 규모의 수변 공원이 조성된다...(중략)

 

고양창릉 지구 최우수작

포용적 연결도시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 일로종합건축사사무소 + 수퍼매스 스튜디오(Supermass Studio)

 

부천대장 지구 최우수작

오픈 필드 시티Open Fields City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 KCAP 아키텍츠 앤드 플래너스(KCAP Architects&Planners)


주관LH

대상지

고양창릉: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창릉동 일대

부천대장: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대장동 일대

면적

고양창릉: 8,130,000m2

부천대장: 3,430,000m2

방식 공개공모

시상내역

최우수작(1): 각 지구별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수립 용역 및 첫마을 시범단지 설계용역 우선 협상권 /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비 23억원(고양창릉), 13억원(부천대장) / 첫마을 시범단지 설계 용역비 59억원(고양창릉, 부천대장)

우수작(1): 1억원

장려작(2점 이하): 7천만원

심사위원

이상대(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도시)

한효덕(LH토지주택대학교, 도시)

김현수(고양창릉 지구, 단국대학교, 도시)

이제선(부천대장 지구, 연세대학교, 도시)

이규인(아주대학교, 건축)

유석연(서울시립대학교, 건축)

오승훈(경기대학교, 교통)

성종상(서울대학교, 조경)

박인권(예비심사위원, 서울대학교, 도시)


* 환경과조경 390호(2020년 10월호) 수록본 일부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