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잠실한강공원 자연형 물놀이장 설계공모
  • 윤정훈 (hoons920@daum.net)
  • 환경과조경 2020년 7월

lak387_competition-0-전체-1.jpg

 

지난 64, 잠실한강공원 수영장과 주변 환경을 개선하는 잠실한강공원 자연형 물놀이장 설계공모의 결과가 발표됐다. 잠실한강공원 수영장은 1990년에 조성된 물놀이 시설로, 조성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난 탓에시설이 노후해졌다. 수영장 주변의 과도한 포장 면적은 여름철 지열을 발생시켜 이용에 불편함을 초래했으며, , 가을, 겨울철에는 이용이 제한되어 활용도가 낮았다. 수영장과 인접한 곳에 백사장, 트랙구장, 자연학습장 등이 마련되어 있으나 각 공간이 물리적으로 단절되고 제각각 성격이 달라 연계적 이용이 어렵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지난 3월 공모를 개최해 낡은 시설을 친환경 물놀이장으로 개선하고 사계절 내내 이용할 수 있는 공공 공간을 조성할 것을 요구했다. 설계 범위는 잠실한강공원 수영장 부지이나 향후 공간의 확장 가능성을 고려해 인접 부지(모래비치, 트랙구장, 자전거 도로 등)를 포함하는 구상 범위에 대한 계획을 함께 제시해야 했다.

설계 목표는 네 가지였다. 첫째, 한강의 자연성을 최대한 회복하거나 유지하고 개방된 도심에 친환경적 공간을 조성한다. 1960년대부터 시작된 제방 건설과 공유 수면 매립 사업 이전의 서울 땅과 한강의 원형을 살펴 강변에 대한 시민들의 기억을 되살린다. 둘째, 사계절 이용 가능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구상한다. 봄부터 가을까지는 물놀이장과 자연 쉼터로, 겨울에는 한강과 어우러진 겨울 풍경을 만들고 자연형 모래비치, 다양한 깊이의 풀장, 자연형 계류, 배후숲, 유료로 운영할 부대시설을 함께 제안한다. 셋째, 개방적 시설을 조성하되 여름철 수영장 운영 시 유료 영역을 구분하는 별도의 경계 시설물과 야간 운영 등을 위한 탄력적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넷째, 수질 관리를 위한 바닥 마감과 수 처리 시설, 여과 시스템을 계획한다.

최신현(씨토포스 대표), 김병채(채움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 이유미(서울대학교 교수), 이장환(어반오퍼레이션즈 대표), 최원만(신화컨설팅 대표), 김성우(엔이이디건축사사무소 대표)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경관 및 지형을 고려한 계획, 인위적이지 않은 자연성 회복 방안, 주야간 및 사계절을 고려한 공간 조성, 실현 가능성 등에 주안점을 두고 심사를 진행했다. 국내외 11개 팀이 작품을 제출했으며 그중 다섯 팀이 선발되어 최종 심사에 올랐다. 당선작은 동심원 조경기술사사무소의 원더플 랜드에게 돌아갔다. 최신현 심사위원장은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묶어 집중적인 공간으로 풀어낸 것이 좋았으며, 기존 한강공원에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사계절 활용 가능한 공간 조성에 가장 충실한 안이라고 평가했다.

당선팀에게는 실시설계 계약 우선협상권이 주어진다. 시는 올해 연말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내년 2월 착공해 20226월 수영장을 공개할 예정이다.

 

당선작

원더플 랜드Wonderful Land

동심원 조경기술사사무소

 

2등작

그랜드 블루, 블루 그라운드Grand Blue, Blue Ground

기술사사무소 이수 + 스튜디오테라 + 엠더블유디랩

+ 김아연(서울시립대학교) + 김소라(서울시립대학교)

 

3등작

우리들의 한강

바이런 + 김영민(서울시립대학교)

 

4등작

한강 자연물놀이장

그룹한 어소시에이트 + 토포텍 1

 

5등작

시프팅Shifting

지역활성화센터 + 아워스튜디오

 

주최 서울시

위치 서울시 송파구 한가람로 65(기존 잠실한강공원 야외 수영장 일원)

면적

야외 수영장: 25,000m2

모래비치 및 트랙구장: 20,000m2

예정 설계비4억원

예정 공사 기간 16개월 (20226월 개장)

방식 일반 설계공모

상금

당선작(1): 실시설계 계약체결 우선협상권

2등작(1): 1,660만원

3등작(1): 1,245만원

4등작(1): 830만원

5등작(1): 415만원

심사위원

최신현(심사위원장, 씨토포스 대표)

김병채(채움조경기술사사무소 대표)

이유미(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교수)

이장환(어반오퍼레이션즈 대표)

최원만(신화컨설팅 대표)

김성우(예비 심사위원, 엔이이디건축사사무소 대표)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