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세마랑 리질리언트 Semarang Resilient
  • One Architecture & Urbanism
  • 환경과조경 2020년 6월
rang37.jpg
회복탄력성을 갖춘 캄풍 시범 프로그램이 바꾼 템발랑의 풍경

 

지렛대로서의 물

2018년 네덜란드 기업지원청Netherlands Enterprise Agency(RVO)은 동남아시아의 여러 도시에 나타나고 있거나 혹은 미래에 겪게 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지렛대로서의 물Water as Leverage’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원 아키텍처 앤드 어바니즘One Architecture & Urbanism은 인도네시아 세마랑Semarang 지역의 물과 관련된 위험 요소와 기회 요소를 다루기 위해 디자이너, 엔지니어, 경제학자, 생태학자, 예술가, 학자 여러 전문가로 구성된 원 리질리언트 팀ONE Resilient Team’을 조직했다. 이들은 연구, 분석, 이해관계자 및 지역 커뮤니티의 참여를 도모해 생태 복원, 경제 성장, 도시 지역 커뮤니티의 리질리언스resilience(회복탄력성) 증진 활동을 촉진함으로써 기후 변화의 악영향을 줄일 수 있는 포괄적 계획을 수립했다.

 

회복탄력성을 갖춘 도시, 세마랑

동남아시아의 여느 해안 도시와 마찬가지로 세마랑 역시 불확실한 미래에 직면해 있다. 세마랑은 상류에서 거세게 내려오는 하천과 해안을 따라 동서를 가로지르는 경제 구역의 교차점에 있다. 도시는 자연 자원을 지속적으로 채굴하며 발전을 거듭하고, 이는 대수층 고갈, 지반 불안정을 일으켜 저지대와 고지대를 홍수에 취약한 곳으로 만들고 있다.

오늘날 도시 전역에서 벌어지는 고밀화 현상, 비공식적 개발, 기반 시설 증대 등의 물리적 변화는 사회, 경제, 생태 및 정치적 여건과 얽혀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러한 측면을 역으로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지렛대로서의 물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세마랑의 미래를 위한 세 가지 전략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각 프로그램은 대규모 개발과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해 물 공급, 지반 침하, 범람, 해수면 상승의 문제를 해결한다.

 

연구와 분석

세마랑은 인구가 170만 명에 달하는 도시다. 연평균 1퍼센트가량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인구 유입은 해안과 고지대 지역을 빠르게 과밀화시키고 있다. 매년 해수면이 8mm씩 상승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무분별한 지하수 취수와 새로운 충적토의 압밀 작용으로 연간 15cm에 이르는 지반 침하 현상이 일어난다. 이러한 지반 침하는 세마랑이 직면한 기후 문제를 더욱 악화시킨다. 예를 들어 빈번한 범람으로 25천 동 이상의 건물을 침수에 위험에 빠트리고, 287,200억 루피아(194,500만 달러) 규모의 경제적 비용을 발생시킨다.

세마랑의 기후 문제는 사회적, 제도적 맥락과 분리해 생각할 수 없다. 지배 구조, 정치, 정체성, 인프라, 경제 등 복잡한 층위가 기후 문제와 뒤엉켜 있다. 따라서 기술적 실현 가능성뿐만 아니라 역량 강화, 시민 참여, 제도적 뒷받침, 수익성 등에 초점을 맞춘 제안 수립을 목표로 삼았다.

 

참여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시, , 중앙 정부의 대표뿐 아니라 주민, 비영리 단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대화를 나눴다. 회의, 스케치 세션, 현장 방문과 더불어 캐스케이딩 세마랑Cascading Semarang 팀과 두 차례의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러한 소통은 협력적 이해관계자를 찾아내 많은 기회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물 공급 및 관리, 지반 침하 완화, 해안 생태 회복탄력성의 문제뿐 아니라 행정체계, 주민의 생계, 포용성, 경제 성장과 같은 사항까지도 다룰 수 있었다.

 

취약성의 고리

세마랑이 직면한 위험 요소를 조사하며, 어떠한 난제도 독립적으로 검증, 이해, 해결될 수 없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지반 침하, 홍수, 해안 침식 등의 문제는 물을 매개로 연결되어 있으며, 계속해서 상황을 악화시키는 취약성의 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물 접근성: 취약성의 고리의 핵심은 물에 대한 접근성이다. 지역 사회와 여러 기업은 대수층에서 지하수를 뽑아 사용하고 있다. 이는 개인에게는 어떤 경제적 부담도 주지 않는 반면, 대수층을 지속적으로 고갈시켜 막대한 피해를 초래한다. 피압 및 비피압 대수층의 고갈은 토양 압밀화와 더불어 토지 불안정성을 야기한다. 지하수 취수를 위한 관정(둥글게 판 우물)의 수가 많아지며 지반 침하 현상이 심화되고, 고지대 산사태 발생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이는 결국 홍수에 취약한 커뮤니티를 범람의 위협에 노출시켜 물 불안정성을 지속시키는 순환 고리를 잇는다. 순환 고리의 시작과 끝에는 위험에 처한 지역 커뮤니티가 있다. 즉 물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개인 가구 차원에서 출발해 마을, 도시, 지역 전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층위와 각도에서의 고찰이 필요하다.

경제 변화: 지역의 경제 변화로 취약성의 고리가 더욱 견고해지고 있다. 시골에서 도시로 사람들이 이주하며 세마랑의 인구가 증가하고, 농부들은 노동자가 되어 경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풍부한 노동력과 값싼 토지는 세마랑을 지역 산업체들의 매력적인 선택지로 부상시켰다. 센트럴 자바Central Jave(세마랑 자와 와의 중심부) 지역의 낮은 임금과 공간적 여유 덕분에 세마랑의 산업 활동은 지난 10여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중앙 정부는 인구와 산업 성장을 수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데 투자해 왔고, 현재 해안 및 고지대 지역을 따라 같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후 변화: 기후 변화는 취약성의 사회-경제적 순환 고리에 새로운 층위의 불안정을 만들어냈다. 해수면 상승과 잦아진 폭풍으로 기반 시설이 확충되던 수변과 고지대 모두가 위험에 처하게 됐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후 변화에 대한 해결책과 회복탄력성을 고려한 성장 방식이 통합돼야 한다. 이는 장기적인 생존과 급속한 경제 쇠락을 가르는 중대한 분기점이 될 것이다.

적응 비용: 경제 활동이 지금과 같이 계속된다면 도시화와 기반 시설을 얻는 대신 수문학적 회복탄력성과 세마랑의 생태적 가치는 계속해서 사라질 것이다. 이러한 불균형은 결국 세마랑의 성장을 위험에 다다르게 할 것이다. ...(중략)

 

Design One Architecture & Urbanism(Matthijs Bouw, Travis Bunt, Dalia, Munenzon, Tim Tsang, Despo Thoma,

Shuman Wu)

Collaborators Kota Kita, Deltares, Wetlands International, Sherwood Design Engineers, Hysteria Grobak,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Iqbal Reza Fazlurrahman, Cindy Riswantyo, The Nature Conservancy(TNC), Atelier Ten, Diponegoro University

Client Netherlands Enterprise Agency (RVO.nl)

Period 2018. 4. ~ 2019. 6.

 

원 아키텍처 앤드 어바니즘(One Architecture & Urbanism)은 암스테르담과 뉴욕에 기반을 둔 설계 및 계획 사무소다. 1995년 설립되어 대규모 리질리언트 계획, 인프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재원, 기술, 조직의 문제를 설계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