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문정컬처밸리 선큰 광장 Munjeong Culture Valley Sunken Square
  • 우리동인건축사사무소
  • 환경과조경 2020년 6월

lak386_project-문정컬처밸리선큰광장-1.jpg

 

문정컬처밸리는 검찰청, 등기소, 구치소 등 공공 업무 시설과 일반 업무 시설이 들어선 블록의 중심부에 있다. 그 중앙을 가로지르는 선큰 광장은 문정역과 다양한 업무 시설을 연결하고 지하상가를 활성화해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주고자 만들어졌다. 대상지 동서로 녹지의 흐름을 따라 문정공원과 탄천이 놓여 있으며, 남북으로는 주거지와 도시 기반 시설이 늘어서 있다.

광장은 도시의 중요한 오픈스페이스로 다양한 움직임을 담는 심장 같은 장소다. 이곳에서 사람들은 이웃과 접촉하며 소통하고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 이렇게 축적된 다채로운 경험이 모여 이 장소만의 고유한 특성을 만들어낼 것이다.

선큰 광장은 지상의 송파대로, 지하의 문정역사와 연결된다. 지상에는 문정공원과 로데오거리, 업무 지역의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진입마당을 만들었다. 이는 레벨이 다른 선큰 광장과 지상을 자연스럽게 연결한다. 지하의 경우 지하철 이용객이 역사와 전시관을 거쳐 지하상가와 광장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계단 형태의 스탠드는 지상과 지하를 이을 뿐

아니라 선큰 광장에서 일어나는 행사와 대규모 공연의 관람석으로 활용된다. ...(중략)

 

환경과조경 386(2020년 6월호수록본 일부 

 

건축 ()우리동인건축사사무소(노윤경)

조경 ()렛조경기술사사무소(장종수)

토목 ()동해기술단

기계, 전기()하나기연

시공 풍림산업()

위치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

규모 지하 1, 지상 1

대지면적18,814.08m2

연면적5,199.30m2

건축면적733.11m2

건폐율3.90%

용적률1.35%

완공2018

사진 김재경

 

우리동인건축사사무소1994년 설립되어 다양한 유형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새로운 도시 경관을 만들기 위해 주변 환경과 반응해 일어나는 여러 변수를 받아들이는 유연한 자세로 도시와 건축을 해석한다. 건축은 자연과 도시의 상호 관계로부터 디자인 요소를 끄집어내 생태계의 일부로서 살아 숨 쉬도록 디자인해야 한다는 목표로 설계를 심화시킨다. 최근에는 도시와 건축, 조경을 넘나드는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선농단역사문화관, 마곡중앙광장, 문정컬처밸리 선큰 광장, 서울시립대학교 음악관, 동학농민혁명 기념공원 등이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