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오피스박김] 경기도 북부청사 광장 Gyeongi-do North Provincial Office Plaza
  • 오피스박김
  • 환경과조경 2020년 5월
lak385_feature-0-전체-10.jpg
©김종오


잃어버린 지형의 프로그램화

경기도는 서울시 면적의 약 17배에 달하는 한국에서 가장 큰 행정 구역이다. 수원에 있는 본청 외에 경기도 북부를 관장하는 북부청사가 의정부에 위치한다. 이 북부청사 전면의 광장을 재조성하게 되었는데, 발주처는 청사 앞을 직선으로 관통하는 추동로를 우회시켜 광장을 넓히고, 빈 공간에 각종 행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했다.

먼저 전 세계 주요 공공 기관의 광장들을 살펴보았다. 대부분이 북부청사와 같이 건물 중앙에서 뻗어 나온 축이 대로와 만나고, 축을 포함한 대형 광장이 청사 전면부에 펼쳐져 있는 형태였다. 행정의 온라인화로 인해 직접 관공서를 찾는 시민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어 연중 대부분의 시간 동안 광장들은 비어 있었다. 물론 광장은 비어 있음으로써 의미와 역할을 갖는다. 또한 고밀도의 도시에서 시민이 필요로 할 때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야말로 상업 공간이 하지 못하는 관청 외부 공간의 값진 역할이다. 하지만 비어 있는 동안의 시각적 황폐함, 동선의 혼란, 무작위로 들어서는 행사 공간이 초래하는 불편 등은 개선할 필요가 있었고, 그것이 디자인의 역할이라 보았다. ...(중략)

 

환경과조경 385(2020년 5월호수록본 일부 

 

설계 오피스박김

시공 대국건설

발주 경기도

위치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

면적26,851m2

완공2018

사진 김종오

 

오피스박김(PARKKIM)은 박윤진과 김정윤이 2004년 네덜란드에서 설립했다. 2006년 서울로 이전해 한국의 지역적 가능성에 근거한 다양한 스케일의 프로젝트들을 선보이는 한편, 활발한 저술과 강연 등을 통해 국제적 영향력을 키워왔다. 2019년 김정윤 대표의 하버드 GSD 임용을 계기로 보스턴에도 사무소를 설립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양화 한강공원(2011), SBS 프리즘 타워(2011), CJ 블로썸 파크(2015), 송도 트리플스트리트(2017) 등이 있다. 현재 서울공예박물관, 청담 에테르노, 한화리조트 설악 호수정원 등의 설계를 진행 중이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