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비트로 상상하기, 픽셀로 그리기] 초연결 사회
  • 나성진 (bradla7@gmail.com)
  • 환경과조경 2020년 3월
hyp02.jpg
나성진, ‘하이퍼볼릭 핑퐁 가든’ ©나성진

 

초연결 사회의 도래

2015, 아름답지만은 않았던 뉴욕 생활을 마천루 위에 남기고 조금은 우울한 마음으로 서울로 돌아왔다. 그리고는 이듬해가 얼마 지나지 않아 나는 87킬로그램에 육박하는 인생 최고 몸무게를 빚어내고야 말았다. 175센티미터 성인 남자의 표준 몸무게가 67킬로그램이라고 하니 대략 20킬로그램이나 초과해버린 셈이다. 아마도 마저 청산되지 않은 유학 생활의 감정의 잔재와 용산공원 진행자로서 겪는 상투적 무력감들 그리고 한국 음식에 대한 오랜 갈증이 뒤섞여 폭식과 과도기적 알코올 중독으로 폭발했던 것 같다.

2018, 무거운 생활을 청산하고자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했다. 예상처럼 세 달도 못가 그만뒀다면 여전히 과체중인 미래 생명체로 핫도그를 손에 쥐고 강남대로를 활보하고 있겠지만, 유튜브의 발달과 자기 성장에 대한 내 특유의 덕력이 결합되면서 20킬로그램을 모두 덜어내고 주 4~5회 운동 습관을 2년 넘게 이어오고 있다.

이참에 운동 생활의 비술을 한껏 적어보겠다. 나의 매일 운동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다. 유튜브(운동 학습 미디어)-gym(트레이닝 장소)-핏빗fitbit(운동량 기록 스마트워치)-짐데이gymday(운동의 반복 횟수와 무게를 기록하는 앱)-팻시크릿fatsecret(먹는 음식의 칼로리와 영양소를 기록하는 앱)-인바디 체중계(체중 및 체성분 분석)-서적(운동과 식이 요법에 관한 전문 서적들). 이 장황한 과정을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콘셉트에 맞춰 다시 각색해보면 아마 다음과 같을 거다. 유튜브 (온라인 교육)-(오프라인 플랫폼)-핏빗(사물인터넷 웨어러블 디바이스IOT Wearable Device)-짐데이, 팻시크릿(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인바디 체중계(사물인터넷 스마트 디바이스)-서적(오프라인 교육). 이렇게 나는 꽤나 건전한 하루하루를 남몰래 보내고 있다. 하지만 모든 과정이 스마트 기기와 클라우드를 통해 가볍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는다. , ‘초연결 사회가 바로 눈앞에 도래했다.

 

초연결 네트워크의 사회(2차 정보 혁명)

그림 1은 삼정KPMG 경제연구원이 사회 패러다임 변화의 요점을 표로 정리한 자료다. 무슨 또 새로운 정보화 사회냐고, 휴대폰 영업소에서 가입을 재촉하는 5G가 귀찮기만 할 수도 있지만, 5G는 단지 비싸기만 한 요금제가 아니다. 4G보다 최대 1,000배 빠른 통신망이며 모바일 사회에서 초연결 사회로 넘어가는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이다. 여러 기업이 2020년부터 본격적인 통신망의 세대교체를 계획하고 있으며, 5G 인프라가 안정되는 순간 상호 연결 교육connected learning, 원격 의료 서비스, 지능형 교통 시스템, 사물인터넷IoT(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기반의 생활 등 그야말로 새로운 속도의 2차 정보 혁명 사회가 시작될 것이다. ...(중략)...

 

환경과조경 383(2020년 3월호수록본 일부

 

나성진은 서울대학교와 하버드 GSD에서 조경을 전공했다한국의 디자인 엘뉴욕의 발모리 어소시에이츠(Balmori Associates)와 제임스 코너 필드 오퍼레이션스(JCFO)에서 실무 경험을 쌓았고, West 8의 로테르담과 서울 지사를 오가며 용산공원 기본설계를 수행했다한국미국유럽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귀국 후 파트너들과 함께 얼라이브어스(ALIVEUS)라는 대안적 그룹을 열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