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옌난 애버뉴 Yannan Avenue
  • WallaceLiu
  • 환경과조경 2020년 1월
lak381_project_옌난애버뉴-1.jpg
©WallaceLiu and Etienne Clement

 

옌난 애버뉴Yannan Avenue’는 중국 남서부 충칭 시에 있는 보차혼용도로다. 대상지는 너비 20미터, 길이 1킬로미터의 4차선 도로다. 이 가로 공간을 보행 공간과 차로의 경계를 흐리는 공유 가로shared surface 디자인을 통해 차량의 도로 점유율을 낮추고 보행 친화적인 거리로 탈바꿈시켰다.

2014, 충칭 시 개발 지역의 가로 환경을 개선하는 공모가 개최됐다. 대상지는 저소득 임대 주택 단지와 인접하고, 주변에 2만 제곱미터에 달하는 상업지와 고밀도 거주지가 예정된 지역에 위치한다. 당초 4차선 도로를 2차선으로 축소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으나, 지역 도시계획 및 교통 관련 부서와 협의를 거치며 차도와 보행로로 혼용하는 대안을 수립했다. ...(중략)...

 

* 환경과조경 381호(2020년 1월호) 수록본 일부 

 

Landscape Architect WallaceLiu

Client PKU Resource Chongqing office

Location Chongqing, China

Cost 600rmb/msq

Design 2014

Completion 2018

Photographs WallaceLiu and Etienne Clement

 

월리스리우(WallaceLiu)는 제이미 월리스(Jamie Wallace)와 류지(Liu Jee)2013년 런던에 설립한 설계사무소로, 재생 건축과 재생 경관에 창의적으로 접근하는 전략을 통해 국제적 명성을 얻었다. 도시의 쇠락한 건물과 외부 공간의 근본적 변화에 중점을 두고 설계를 진행하며, 건축과 경관이 연결되는 장소, 풍부한 색상과 질감이 돋보이는 공간을 조성해 옛것과 새것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존중하는 장소를 만들고자 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1)
이이세 2020-01-09 (17:32)
댓글삭제
비밀번호 입력 해당 댓글을 수정/삭제하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여야 합니다.
보차도 혼용 도로의 단점 한 가지만 말하자면
이어폰 꼽고 음악들으며 다닐 수 없다는거.
뒤에서 차가 와도 모르니 맘이 편치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