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DMC 리슈빌 더 포레스트 DMC RicheVille the Forest
  • 계룡건설, 조경설계 호원
  • 환경과조경 2019년 9월
리슈빌.jpg
©유청오

 

편안한 삶과 어울림의 공간

고양시 향동에 위치한 ‘DMC 리슈빌 더 포레스트는 자연과 도시에서의 삶을 균형 있게 누릴 수 있는 주거 단지다. 은행산과 봉산, 수색산으로 둘러싸여 풍부한 숲의 정취를 느낄 수 있고, 인근에 난지한강공원이 있어 다양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레벨차로 인해 단지는 크게 세 개의 단으로 구성되는데, 이를 공간의 큰 틀로 삼고 곳곳에 다양한 테마 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다채로운 테마 숲을 계획해 주변 녹지와의 연계를 도모하고 쾌적한 환경을 마련했다. 테마 숲 주변으로는 휴게, 놀이, 운동 공간 등을 고루 배치해 자연 속에 크고 작은 일상이 담기게 했다. 극적이고 화려한 외부 공간을 연출하기보다 편안하지만 무게감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초점을 두었다.

 

진입 공간과 진경산수원

진입 공간은 단지의 얼굴이자 차량과 보행자의 원활한 진출입을 도모하는 기능적 공간이다. 입구에 회전 차로를 배치하고 중심에 원형 녹지를 마련했는데, 소나무를 모아 심고 가장자리에 둥글게 마감한 석재를 둘렀다. 이는 대형 소나무 분재를 연상시키며 정갈한 진입부를 형성한다. 소나무 뒤로 보이는 단의 형태, 주동 건물, 멀리 있는 산 등 다양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고자 적정한 규격과 밀도로 수목을 식재했다. 이로써 입구 공간의 개방감을 확보하고 경관성을 향상할 수 있었다.

진입 공간의 동쪽에는 진경산수원이 있는데, 진경산수원으로 가는 길에 가로 정원과 대왕참나무 산책로를 더해 사람들의 발길을 유도하는 경관을 연출했다. 진경산수원은 석가산, 생태 연못, 현대적 디자인의 티하우스가 어우러진 휴게 공간이다. 주변에 식재된 소나무는 진경산수원의 경계이자 배경으로 역할하며 석가산 및 계류와도 잘 어울린다. 연못 맞은편의 티하우스에 앉아 고즈넉한 풍경을 바라보며 사색이나 담소를 즐길 수 있다...(중략)...

 

환경과조경 377(2019년 9월호수록본 일부 

 

시공()계룡건설산업

조경 설계 조경설계 호원

면적54,689m2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향동동 270

완공2019. 1.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