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맘껏광장 Plaza_as you like!
  • 김아연
  • 환경과조경 2019년 5월
undefined
ⓒ유청오

권력과 공간, 권리와 광장

우리 시대는 광장의 힘을 목격했다. 프랑크 만쿠조Franco Mancuso가 광장을 대중에 의해 정의되는 유일한 물리적 공간이라고 정의한 것처럼, 정당한 권리를 행사하고 발언하려는 시민들의 점유로 도시의 빈 공간은 비로소 정치 공간이자 살아 있는 광장이 되었다. 권력은 공간을 지배하려는 욕구와 함께 진화해 왔다. 인류는 끊임없이 영토 분쟁을 벌였으며, 혁명은 광장과 가로를 무대로 전개되었고, 권력자는 건축물과 정원, 나아가 도시를 개조해 힘과 권위를 가시화했다. 시민 계급의 성장은 권력자가 배타적으로 소유하던 공간에 대한 공중의 권리를 요구하며 근대적 의미의 공공 공간을 창출했다.

공간을 갖는다는 것은 권리를 확보하는 중요한 물적 기반이다. 권력은 광장을 만들지만 광장이 권력을 구축하기도 한다. 광장은 이런 의미에서 대중에 의해 성장하며 대중을 성장시키는 자기 전복적이고 순환적인 성질을 가진다. 이는 권력을 가지지 못한 자들에게 광장이 필요한 이유이자 청소년들에게 광장이 필요한 이유다. 극도의 경쟁과 학업에 내몰리는 아이들, 의무와 과제에 밀려 자신의 권리에 대해 무지한 그들, 우리의 청소년은 그들만의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 무언가를 맘껏 해볼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금지당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우리나라 최초의 아동권리광장으로 조성된 맘껏광장은 도시의 주체로서 아이들의 권리와 권력을 만들어가는 새로운 공공 공간 실험 프로젝트다...(중략)...

 

* 환경과조경 373(20195월호) 수록본 일부

  

조경 설계

연구 책임 및 총괄 디자이너: 김아연(서울시립대학교)

기본 및 실시 설계: 스튜디오101(김현민, 김지현, 김은지, 오태현, 이슬기)

건축 설계 건축사사무소 신(신호섭, 이나영)

아동 워크숍 및 운영 계획 이재영(공주대학교), 조찬희, 조경준(한국환경교육

연구소)

시공

건축: 대미디자인

조경: 아산종합건설

시설물: 파인파크

전기 태진이엔씨

입구 조형물 황중환(조선대학교)

맘껏카페 거울 최진호

기획 참여 서울시립대학교 조경설계연구실(최진호, 이현승, 김지은, 신영재),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아동권리 3(성종은, 오다솔, 윤다은), 군산시 어린이행복과(황대성, 노창식, 최유창), 군산시 산림녹지과(심문태, 진방택, 두순영), 군산시 청소년수련관(정락영, 이민우)

면적3,600

완공2018. 11.

 

김아연은 서울대학교 조경학과와 동대학원 및 미국 버지니아 대학교 조경학과를 졸업했다. 조경 설계 실무와 설계 교육 사이를 넘나드는 중간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국내외 정원, 놀이터, 공원, 캠퍼스, 주거 단지 등 도시 속 다양한 스케일의 프로젝트를 담당해 왔으며 동시에 자연과 문화의 접합 방식과 자연의 변화가 드러내는 시학을 표현하는 설치 작품을 만들고 있다. 자연과 사람의 관계에 대한 아름다운 꿈과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일이 조경 설계라고 믿고, 이를 사회적으로 실천하는 일을 중요시한다. 현재 서울시립대학교 조경학과 교수이자 스튜디오 테라 대표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