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호흘롭스카야 스퀘어 Khokhlovskaya Square
  • Djao-Rakitine
  • 환경과조경 2019년 3월
12.jpg
ⓒOlga Alexeyenko


‘마이 스트리트My Street’는 모스크바 시의 낙후된 거리를 개선해 보행 친화적으로 만드는 도시 재생 사업이다. 모스크바의 역사적 도심을 둘러싼 순환 대로인 블러바드 링Boulevard Ring이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도로 포장, 배수, 식재, 편의 시설 등이 대대적으로 개선되었고, 블러바드 링 인근의 유휴 공간도 새롭게 변화했다. 그중 하나인 ‘호흘롭스카야 스퀘어Khokhlovskaya Square’는 오랜 시간 방치된 역사적 공간이었지만, 주변의 변화와 발맞추어 역사와 현재가 공존하는 광장으로 거듭났다.

 

고고학적 유산의 발견

대상지는 블러바드 링의 일부인 포크롭스키 블러바드Pokrovskiy Boulevard와 포크롭카 거리Pokrovka Street의 교차점 인근에 위치한다. 이곳에는 하얀 성벽이라 불리는 벨고로드스카야Belgorodskaya 성벽이 있다. 이 역사 자원은 16세기부터 모스크바의 경계를 이뤘지만 18세기 경 도시에 대로가 들어서기 시작하며 해체됐다. 성벽이 사라진 후 대상지는 주차장으로 이용되었는데, 2000년대 초반 쇼핑몰 건설 공사 중 거대한 구덩이에서 성벽의 일부가 발견되었다. 이로 인해 공사는 중단되고 부지는 오랜 시간 방치되면서 도심 속 흉물로 전락했다. 우수가 고이고 폐기물이 쌓였으며, 블러바드 링을 산책하는 보행자에게 큰 불편을 안겨주었다. ...(중략) 

 

* 환경과조경 371호(2019년 3월호) 수록본 일부

 

Landscape Architect Djao-Rakitine

Local Architect Strelka KB

Client Strelka KB, City of Moscow

Location Pokrovskiy Boulevard, Moscow, Russia

Area 3,850m2

Design 2015~2018

Completion 2018

Photographs Olga Alexeyenko, Strelka KB

 

디자오-라키틴(Djao-Rakitine)은 런던과 파리에 기반을 둔 조경설계사무소로, 제품 디자인부터 마스터플랜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범위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의 규모와 관계없이 부지의 지리적, 생태학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 등에 주목해 대상지의 잠재력을 최대한 드러내는 설계를 추구한다. 2015년 설립 이후, 런던의 웨스트민스터와 모스크바 시의 공공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으며, 중국, 러시아, 슬로베니아의 민간 프로젝트에도 활발히 참여하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