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이미지 스케이프] 실-호우-에-뜨
  • 주신하 (sinhajoo@gmail.com)
  • 환경과조경 2019년 2월
12-이미지스케이프.jpg
실-호우-에-뜨 @표선, 제주도, 2019 Canon 7D mark II, focal length 17mm, 1/100s, f/4.5, ISO 500 ©주신하

실루엣silhouette. 영어로 써야 할 때마다 꼭 철자를 확인해야 하는 단어. i가 한 개던가, 두 개던가? 중간 어디에 h도 들어갔던 것 같은데? 영어에서도 그리고 우리말에서도 일상적으로 쓰긴 하지만 늘 헷갈리는 그런 단어지요. 헷갈리지 않으려면 -호우--라고 기억해야 할까 봐요.

실루엣은 윤곽 안이 단색, 보통은 검은색으로 채워진 이미지를 뜻하는 말입니다. 원래는 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하던 초상화 형식으로 검은 종이를 잘라 인물의 옆얼굴을 표현한 그림을 부르던 말이라는군요. 그러다가 조금씩 확장되어서 현대에는 밝은 배경에 사물의 윤곽선이 강조된 형태를 지칭하는 의미로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다 발견한 사실인데 이 단어가 사람 이름에서 유래했다고 하네요. 에티엔 드 실루엣Etienne de Silhouette이란 사람이 이야기의 주인공입니다. 실루엣은 루이 15세 때 재무장관을 한 사람인데, 재무장관을 지내는 동안 프랑스 경제가 심각하게 좋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중략)...

 

환경과조경 370(2019년 2월호수록본 일부

 

주신하는 서울대학교 조경학과를 거쳐 같은 학과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토문엔지니어링, 가원조경, 도시건축 소도에서 조경과 도시계획 실무를 담당했고,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원예생명조경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조경 계획과 경관 계획에 학문적 관심을 두고 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