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서림연가
  • 안마당더랩
  • 환경과조경 2018년 11월
undefined
ⓒ노경


자연이 서린 공간, 서림연가

전라북도 무주군, 진안군, 장수군의 머리글자를 따서 지은 무진장은 전라북도 동북쪽의 산간 지방을 일컫는 말이다. 무진장의 수려한 산간 경관을 자랑하는 무주군 구천동에는 관광객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한 형형색색의 간판과 플래카드가 산 속 깊은 곳까지 걸려 있으며, 마을에는 여느 관광지처럼 숙박업소, 펜션, 음식점 등이 즐비하다.

하지만 서림연가의 분위기는 바깥 풍경과는 사뭇 다르다. 인근 대로변의 번잡한 풍경은 사라지고, 세상과 단절된 공간에 들어선 듯한 기분이 든다. 주변 소음이 사라지고 적막하다 싶을 정도로 고요해지면 바람 소리와 물소리가 들려오기 시작한다. 설계자가 의도적으로 숨겨 놓기도 하고 열어 놓기도 하면서 만든 공간의 틈으로 시시각각 자연이 스며든다. 햇빛, 달빛, 그림자, 눈과 비, 구름과 안개, 하늘과 바람이 서로 다른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내고,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채운다.

 

숨기기와 보여 주기의 절묘한 줄타기

건축의 주요 전략은 숨기기였다. 대상지 북쪽에는 울창하고 키가 큰 나무들, 풍부한 수량의 계곡이 있고 그 뒤로 산이 보이지만, 그 외의 삼면은 크게 내세울만한 모습이 아니었다. 하지만 멀리 보이는 산세와 하늘은 이곳을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에 좋은 조건이었다. 독립된 공간이 필요한 객실과 그리 아름답지 않은 근경의 조합을 고려해보니, 이 공간의 해답은 숨기기보여 주기의 절묘한 줄타기에 달렸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중략)...

 

* 환경과조경 367(201811월호) 수록본 일부


조경 설계 안마당더랩

건축 설계 아키후드건축사사무소(강우현, 강영진)

조경 시공 안마당더랩, 디자인스튜디오도감(최웅재, 김명천)

위치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삼공리 282

대지 면적 2,275

건축 면적 583.08

건축 규모 지상 1

완공2018

사진 노경, 디자인스튜디오도감, 안마당더랩

 

안마당더랩(Anmadang the Lab)은 이범수오현주가 2016년 공동 설립한 조경설계사무소로조경 지식을 기반으로 외부 공간을 기획설계시공하는 디자인 작업실이다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외부 공간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작동하지 않던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 넣고자 한다섬세함이 만드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며예술성과 대중성의 중간에서 새로운 환경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공공 공간상업 시설개인 주택전시(박람회), 실내 연출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최근에는 72시간 도시생생 프로젝트 우수상(2018), 서울정원박람회 작가정원 부문 금상(2018), 경기정원문화박람회 작가정원 부문 최우수상(2018)을 수상했다.


월간 환경과조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