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조경,생태 관련 신기술 : 자연통풍형 호기조, 습지조를 이용한 하수고도처리기술(SNR 공법)
SNR공법은 1960년대부터 유럽지역에 보급되기 시작한 인공습지를 기본 원리로 하는 수초 및 골재로 구성되는 하수고도처리시스템이다. 현재까지, 유럽지역에서만 약 3,000개소 이상의 인공습지(constructed wetland) 또는 갈대조(reed bed)가 마을단위 소규모 하수처리를 위해 보급되어 있으며, 이들의 성공적인 운전을 통해 그 보급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는 1998년 수초, 골재 침상 하수처리시설로서 소개되어 G-7환경공학기술개발사업(2001년~2003년), 특허등록(2003년) 및 환경신기술 검증 및 지정(2004년 9월)의 기술개발 단계를 거쳐 현재까지 약 50개소의 하수처리시설에 적용되어 운전 중이거나 시공 중에 있다.
자연친화형 하수고도처리시설은 이러한 장점을 활용한 자연형 오염하천정화사업이라는 환경부의 정책기조에 가장 부합하는 처리시설로서 기존 처리방법에 비해 고농도 오염하천의 정화시설로 적용가능하고, 처리장 주변은 산책로, 인공연못, 생태학습장 등의 주민휴식 및 편의공간으로 제공하고 있어 현재 인근 주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 키워드 : 김성철, 특집, 자연통풍형, 호기조, 습지조, 하수고도처리기술, SNR
※ 페이지 : 70-73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