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일본의 가든형 옥상녹화 사례 ; 시부야구 진난 분청사 옥상정원

방수에 대한 배려
시공 직전의 진난 분청사 옥상은 노출 우레탄 방수로 마감되어 있었다. 옥상녹화의 관점에서 방수를 검토해 볼 경우, 노출 우레탄 방수는 다음과 같은 2가지 검토사항을 갖고 있다.
① 우레탄 방수의 강도 : 우레탄 방수를 손상시킬 가능성에 대해 검토해보아야 한다(특히 시공중의 작업과 경계선재부의 극소적 압력이 문제).
② 우레탄 방수의 내구성 : 우레탄 방수 위에 옥상녹화를 직접 조성하면 우레탄 방수가 항상 젖어있는 상태가 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강도·경도(硬度)가 높으며 방수성능이 좋은 FRP방수를 우레탄 방수 위에 다시 한번 시공한 후, 옥상녹화 공사에 착수해야 한다.

Zoning과 각 Zone의 특징
60㎡에 불과한 공간이지만, 많은 이용객들을 위해 다양한 옥상녹화 패턴을 도입하고자 각 Zoning별로 특색을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구체적인 각 Zone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① 들판 Zone
저비용·저관리를 의식해서, Initial cost가 저렴하고 더욱이 유지관리비가 들지 않는 난지성 포도형 서양 잔디와 클로버 등의 종자를 식재했다. 비용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시공주와 설계자가 채택하기 쉽고, 이후에도 시장이 더욱 커지리라 생각되는 ‘조방(粗放)관리형’ 옥상녹화의 표준모델 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또 아이들이 맨발로 놀 수 있는 공간으로도 계획했다(사진1).
② 수확 Zone
고가의 유지관리비에 대한 부담 때문에 지나치게 비용이 적게드는 조방관리형 옥상녹화만을 조성한다면, 반대로 이용자들로부터 옥상정원이 외면받을 수 있다. 따라서 허브(라벤더, 로즈마리, 민트, 타임 등), 야채(가지, 미니 토마토,파슬리, 피망 등), 과수(블루베리, 수유나무, 금귤, 월계수 등)를 심어, 이용자가 성장과 수확을 즐기면서, 실제적으로는 관리를 자발적으로 해나갈 수 있는 곳으로 계획했다
③ 휴식 Zone
이용자가 그늘 밑 벤치에 앉아 쉴 수 있는 곳으로 계획한 곳이다. 즉 종래의 옥상녹화에서 주류를 이루던 정원형 옥상녹화인 셈이다. 조방관리형 녹화가 앞으로 옥상녹화의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 되는데, 그렇다하더라도 정원형 옥상녹화 시장도 분명히 유지될 것이라 생각한다. 진입부와 상징적인 공간에 다소간의 비용을 들여 액센트를 주면, 옥상녹화 전체가 보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될 것이다 식재 식물은 유지관리가 간단하고 옥상녹화에 빈번히 도입되는 상록수(뉴 블루헤븐:Blue Heaven, 테트라고나오레야:テトラゴナオ一レヤ, 측백나무, 월계수, 홍가시나무등)를 심벌로, 액센트를 주기 위해 화목(수국, 히라도철쭉,무궁화 등)과 지피류(헤데라 피츠버그:담쟁이덩굴 피츠버그, 반점맥문동, 덩굴성 빈카:덩굴성일일초·덩굴성매일초, 히페리컴 히데코트 등)를 심었다. 또 계절에 따라 10포트 정도의 꽃을 앞쪽에 심어, 연간 3회 정도 갈아 심고 있지만, 비용과 드는 시간에 비하면 이 꽃들이 옥상녹화의 전체 인상을 크게 바꾸고 있다.
④ 드라이 공간 Zone
옥상녹화를 디자인 할 때, 자칫하면 주어진 면적 전체를 녹화해 버리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이번에는 아래의 네가지 이유 때문에 옛 벽돌·자연돌 붙임, 타일판넬 등에 의한 드라이 공간을 일부러 조성했다 (수백건에 달하는 개인주택 옥상녹화를 해본 경험에 의하면, 옥상을 전면 녹화하지 말고 드라이 공간을 설치해 달라는 요망이 많다).
·관리통로의 확보.
·바라보는 것만이 아니라, 각 Zone에 적극적으로 사람이 들어가, 될 수 있으면 식물들을 만지거나 걸어다니며 친숙함을 느낄 수있는 공간 조성.·드라이 공간의 도입으로 인해, 반대로 녹음이 눈에 띄는 효과.
·드라이 공간 자체의 여러가지 패턴 전시목적.
⑤ 단면제시 Zone
옥상녹화가 어떠한 구성·시공순서로 되어 있는지를, 이용자에게 파악·이해 시키기위해 시공단면을 전시하는 코너를 만들었다. 조방관리형의 표준단면(방수의 구성도 파악할 수 있다. 과, 저목(低木)·관목(灌木)을 심을 경우의 단면, 더우기 중목(中木)까지 심을 경우 등 3종류의 단면이 관찰 가능하도록 꾸며져 있다.


※ 키워드 : 일본, 옥상녹화,분청사
※ 페이지 : 62 ~ 65

월간 에코스케이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