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관리
폴더명
스크랩

도서출판 한숲

도서검색
인기 할인 기관추천 세계문화유산 신의 정원 조선 왕릉
  • 저자이창환
  • 역자
  • 페이지
  • 출판사도서출판 한숲
  • 출간일2014-05-08
  • ISB(S)N979-11-951592-0-8
  • 정가
    ₩ 30,000
온라인 구매
  • 교보문고
  • 예스24
  • 인터파크 도서
  • 알라딘
조선왕릉에 대하여 수 십 년간 연구하고 조선왕릉 세계유산 등재시 많은 활동을 한 이창환 교수가 그동안 축적된 연구내용과 등재 과정에서 얻은 내용을 정리하여 조선왕릉의 조영적 특성 및 문화유산적 가치, 27대에 걸친 조선의 왕과 왕비에 대한 탄생과 왕실생활 그리고 그들의 정치적 역량 등에 대하여 고증을 통해 서술하였다. 특히 능역이 갖고 있는 장소적·공간적 특성과 각종 건조물과 석물 등의 특성을 재미있게 풀어내어 518년의 장구한 조선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공간사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추천사
권두언
제1장 조선왕릉의 개요
1. 조선 왕릉의 개요
2. 능원의 식생경관
3.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올렸던 왕실 제례
제2장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순례
1. 태조 이성계의 건원릉
2. 태조의 계비 신덕왕후 강씨 정릉
3. 태종과 원경왕후 헌릉
4. 세종과 소헌왕후 영릉
5. 문종과 현덕왕후 현릉
6. 단종의 장릉
7. 단종비 정순왕후 사릉
8. 세조와 정희왕후 광릉
9. 추존왕 덕종과 소혜왕후 경릉
10. 예종과 안순왕후 창릉
11. 예종의 원비 장순왕후 공릉
12. 성종과 정현왕후 선릉
13. 성종의 정비 공혜왕후 순릉
14. 중종 정릉
15. 중종의 원비 단경왕후 온릉
16. 중종의 제1계비 장경왕후 희릉
17. 중종의 제2계비 문정왕후 태릉
18. 인종과 인성왕후 효릉
19. 명종과 인순왕후 강릉
20. 선조와 의인왕후 계비 인목왕후 목릉
21. 추존왕 원종과 인헌왕후 장릉
22. 인조와 인열왕후 장릉
23. 인조의 계비 장렬왕후 휘릉
24. 효종과 인선왕후 영릉
25. 현종과 명성왕후 숭릉
26. 숙종과 제1계비 인현왕후, 제2계비 인원왕후의 명릉
27. 숙종의 원비 인경왕후 익릉
28. 경종과 그의 계비 선의왕후 의릉
29. 경종의 원비 단의왕후 혜릉
30. 영조와 계비 정순왕후 원릉
31. 영조의 원비 정성왕후 홍릉
32. 추존 진종과 효순왕후 영릉
33. 추존황제 장조(사도세자)와 헌경의황후(혜경궁 홍씨) 융릉
34. 정조와 효의선황후 건릉
35. 순조와 순원숙황후 인릉
36. 추존 황제 문조와 신정익황후 수릉
37. 헌종과 원비 효현성황후, 계비 효정성황후 경릉
38. 철종과 철인장황후 예릉
39. 고종황제와 명성황후 홍릉
40. 순종황제와 순명효황후와 순정효황후 유릉
제3장 조선왕릉의 세계문화유산적 가치와 향후 과제
1. 개요
2. 조선왕릉의 세계유산적 가치
3. 세계유산등재에 따른 기대효과
4. 조선왕릉 세계문화유산등재 후 우리의 할일
참고문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는 온화한 기후와 쾌적한 공간에서 살기 위해 산수가 좋은 자리에 터를 잡아 살아가며, 사후에도 영면하기 위해 길지(吉地)를 찾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고 그 곳에 건물을 짓고 구조물을 만들곤 한다. 특히, 한 나라의 통치자였던 왕과 왕비 무덤의 경우 더욱 그 제도와 정치·사상적 내용을 고려하여 조영되었다.


역사적으로 이집트의 영혼불멸설과 사후의 생활에 대한 믿음사상은 분묘건축과 묘지정원으로 나타났고, 인도의 이슬람문화와 사상이 표현된 타지마할(Taj Mahal) 등이 대표적 예이다.


조선의 능원은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전통공간 가운데 가장 완전한 형태를 갖추고 있는 우리나라만의 고유한 문화유산으로, 태조 이성계가 1392년 조선을 개국한 이래 오백년 동안 지속적으로 조영된 무덤 유산이다. 조선시대는 27대에 이르는 왕과 왕비, 추존왕의 무덤인 능(陵)이 44기 있으며, 왕세자와 세자비의 무덤인 원(園)이 13기(基) 있다. 이 중 연산군과 광해군은 폐위된 왕으로 묘로 조성되어서 왕릉의 무덤은 42기이다.

 

이번에 발간된《세계문화유산 신의 정원 조선왕릉》에는 조선왕릉에 대하여 수 십 년간 연구하고 조선왕릉 세계유산 등재시 많은 활동을 한 이창환 교수가 그동안 축적된 연구내용과 등재 과정에서 얻은 내용을 정리하여 조선왕릉의 조영적 특성 및 문화유산적 가치, 27대에 걸친 조선의 왕과 왕비에 대한 탄생과 왕실생활 그리고 그들의 정치적 역량 등에 대하여 고증을 통해 서술하였다. 특히 능역이 갖고 있는 장소적·공간적 특성과 각종 건조물과 석물 등의 특성을 재미있게 풀어내어 518년의 장구한 조선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공간사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뿐만아니라 각 왕릉별로 순례형식으로 서술하여 이해를 돕고 있으며, 필자가 직접 현장을 다니며 수 십 년간 작성한 생생한 40기 조선왕릉의 도면이 지면에 공개되어 생동감을 더한다. 조선왕릉 세계유산 등재 시 주간 사진작가로 활동했으며 그동안 문화재분야의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는 서헌강 사진연구소의 사진과 이교수가 직접 작성한 사진과 그림이 함께 수록되어 흥미로울 뿐더러 왕릉의 아름다운 경관은 감탄사를 자아낸다.

이 책을 통해 조선 왕조의 역사는 물론, 기술적 우수성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제1장에서는 조선왕릉의 조영적 특성을 제시하였고, 제2장에서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40기의 능원에 대하여 세계유산 가치를 중심으로 왕과 왕비의 출생과 성장, 통치력 그리고 그들의 죽음과 왕릉조영 특성 등을 사실적으로 흥미롭게 서술하였다. 그리고 제3장에서는 세계유산 등재과정과 이후 지속적인 보존과 복원의 필요성도 제시하고, 세계유산의 가치 및 기대효과, 이후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에 대해 정리하였다.

필자가 수년간 현장을 다니며 작성한 생생한 40기 조선왕릉의 실측도면이 수록되어있는데, 이 도면은 세계유산등재시 등재신청서에 제공된 각 능원의 상세한 수치도면으로 각 왕릉의 이해와 조영적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세계문화유산 신의 정원 조선왕릉》은 방대한 역사적 사실과 현장감 넘치는 사진으로 조선시대 왕와 왕비의 가려졌던 내밀한 세계로 독자들을 안내하게 될 것이다.

 

리뷰(0)